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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도선로 이야기/선로유지보수

해빙기 안전대책

김경수 선로이야기 2016. 2. 16. 05:19

해빙기

 

겨우내 얼었던 땅이 녹고

따뜻한 봄비가 내리기 시작한다는

절기인 “우수”가 오는 19일입니다.

 

 

낙석 점검작업 전 안전교육시행

 

철도공사

 


 지난겨울은 초겨울에는 비가 자주 와서

 대지가 습한 상태로 동결 되었고

한겨울에는

영하 10도 이하의 강추위와 폭설이 장기간 지속된 탓에

금년 해빙기는 여느 해보다 지반침하나

비탈면 붕괴 등의 안전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높다고 봅니다.

이럴 경우 보통 해빙기에는

 “영상 영하” 큰일교차로 땅속에 스며든 물이

 “얼었다 녹았다”를 반복하면서 지반을 약하게 만들어

절토면 붕괴와 같은 안전사고 발생의 위험이 증가함으로.

 절개지, 축대∙옹벽∙건설현장 등에 대하여

사전에 철저한 안전점검을 실시

해빙기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소를 미연에 방지해야겠습니다.

 

 

 

해빙기에 산사태 낙석 등 발생 원인을 살펴보면

대기중 온도가 0℃이하일 경우 지중 공극수가 동결하고

이로 인하여 체적이 약 9%증가로

지표면이 부풀어 오르는 동상현상(凍傷現像)이 발생하고,

온도가 0℃이상일 경우

동결된 지반은 융해되고 지반의 함수량이 증가하게 되면

 지반이 연약하게 되어 침하가 발생함으로

절개지, 축대, 옹벽 등이 붕괴하고,

또한 암반의 절리층사이로 물이 스며들면서

동결 팽창하였다가 봄철에 온도가 상승하면서

얼음이 녹으면서 낙석이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해빙기에는

2월 중순에서 3월 중순사이 지역적으로 해빙정도에 따라

건설현장 가 시설, 절개지 사면, 축대, 옹벽, 낙석우려 등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여 사고예방에 신속히 대처하여야 하겠습니다

 

 

 

정선선 낙석우려지역 선로전경

 

 

낙석울점검하고 낙석이 굴러내려오지 않도록 방호벽설치

 

 

 

낙석우려 돌고임설치 작업

 

 

 

국민안전처 해빙기 붕괴, 낙석 안전사고 위험 주의!!

 보도자료

(보도자료)_주간안전사고_예보(2.14~2.20).hwp

 

 

 

김경수 코레일선로사랑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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