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선로이야기

철도선로의 잡다한 이야기 블로그입니다.

김경수 선로이야기 자세히보기

♣ 김경수 잡설/김경수의 잡설

우리나라 최초 디젤기관차

김경수 선로이야기 2015. 11. 8. 12:59

 

우리나라 철도 디젤기관차

 

========================

 

1899년 9월 18일 경인선 개통

당시 증기기관차로 운행해 오다가.

 

 

1951년 8월 1일 6.25동란이 끝 날 무렵 

 UN군 디젤전기 기관차 (SW-8형) 35량 등장,

 

 

 

사진은 1952년 7월 17일 한강철교의

피해복구 후 개통열차

시승장면에 등장한 디젤기관차

 

이후

우리나라에 디젤기관차시대를 염

 

증기기관차시대에 건설한

대부분의 역의 휴효장은

디젤기관차다 도입되면서

유효장이 짧아

이후 역구내 개량사업을 시행하게 되었다.

 

영동선, 태백선은 산악철도로

역구내 확장 시 21,51호 분기기가 

곡선분기기로 부설 되었다.

 

태백선의 곡선내방분기기를 개량하지 않는

선로유지관리에 어려움이 많으리라

특히 곡선내방분기기는

정규도에 맞지 않게 부설하여

유지관리자가 오랜유지보수 경험으로

유지보수해야 하는

여기에 대한 공부를 하지 않으면

어려움이 있으리라 생각 된다.

 

 

 

 

 

김경수의 코레일선로사랑이야기

728x90

'♣ 김경수 잡설 > 김경수의 잡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백선 조동역, 함백역  (0) 2015.12.31
정선선 구절리역  (0) 2015.12.25
태백선의 개통  (0) 2015.11.08
태백선 라멘교  (0) 2015.11.08
태백선의 개통과 영월역  (0) 2015.1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