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선로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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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경수 잡설/김경수의 잡설

정거장의 도면작성

김경수 선로이야기 2009. 12. 4. 22:37

철도도건설사업이 과거와는 다르게 고도화, 정보화 됨에 따라 배선의 계획 중요건물, 구내통로, 환승, 그외 토목공사의 우수, 오수, 폐수와  전기시설 각종Cable, 신호 및 통신Cable 등을 종합적으로 도면을 작성하여야 한다.

 

과거에는 각자 분야별로 다르게 도면을 작성하여   노반공사 후 건축, 궤도부설, 전기, 통신 오수시설 등 공사를 시행함으로 공사중에 서로 오차가 생겨 다시

시공하는 일이 빈번하였다.  

따라서 공기단축과 공사비 절감을 위해서는 시설이 정밀하게 배치되고 고품질을

요구하게 됨에 따라 신설정거장에서 궤도부설에 앞서 종합 배선도를 작성하여

각종시설물(각종 맨홀, 지하 시설물, 역사승강장 지하도, 배수로 및 조명주 신호주 전차선 등)을 정확한 위치에 설치할 수 있도록 독립좌표를 설정하고, 전체좌표를 설정하여 각분야별로 Global(글로벌)좌표로 변환하여 사용가능하도록 한다. 

정거장의 배선은 정거장내의 작업효율 뿐만 아니라 해당역의 입환 등 구내운영에 큰영향을 미친다.

 

정거장내의 배선이 미치는 영향으로는

1. 해당선구의 열차운행 특성 즉 열차운행 시격, 속도 ,여객화물의 혼용 여부

2. 해당역의 화물의 특성 및 화물량

3. 해당역의 지형 여건 역세권의 장래 발전가능성

4. 화물취급역의 환경문제

5. 검수기지의 배치

   검수기지는 근간에  환경문제로 일반여객역과 혼용배치시 곤란함

6. 역구내 입환작업 검수작업 등으로 작업원의 통로설치

   - 산안법의 작업통로 정용

 

그외

고도화되는 사회에서 급변하는 고객의 욕구에 충족하기 위해서는 다방면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

역구내 여객 및 화물의 포용량을 검토 배선을 결정하여 건설공사를 시행하는 과정에 역세권의 환경이 급변하여 불필요한 투자와 또는 중복투자가 발생하는게 현실이다. 물른이는 건설사업의 공기가 예산의 투자 또는 민원 등으로 공기가 길어지는 것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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