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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린시안 공법(Caninthian Cut and Method)

김경수 선로이야기 2010. 1. 25. 01:00

 

카린시안 공법(Caninthian Cut and Method)

•저토피 구간의 터널 통과시 터널 상부토피를 굴착하고 크라운 아치(Crown Arch) 콘크리트 구조물을 시공한 다음 다시 되메움을 실시하여 기존 개착공법의 사면 과다절취와 보강공법의 고비용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터널 굴착시 상부토피가 무너져 내리는 것을 방지하는 저토피 구간의 반개착터널시공 공법

•주거지역에 인접하여 개착터널로 계획시 굴착 및 토공작업으로 진동, 소음, 먼지의 비산 등으로 인한 민원발생 및 자연훼손이 우려되는 지역이나 주변여건상 버력의 운반이 어렵고 중장비의 진입이 어려운 경우 적용 가능하며 기존 개착공법의 사면과다 절취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친환경적 설계 개념의 공법

 □ 개착공법 특징비교

- Carinthian-Cut 공법 특징
굴착면적 최소로 주변 사면 절취 감소
가시설 공법에 비해 공사비 저렴
기존도로 침해기간 최소
공기증가
시공성 다소 복잡  


- Open-Cut 공법 특징
시공성 용이
빠른 시공속도
공사비 저렴
점유면적 증가로 인한 용지
보상 금액 상승 및 민원발생 우려
과도한 사면절취


- 가시설 공법 특징
점유면적 최소화 유지로
주변 용지 훼손면적 최소
공사비 고가
연암층이상 지층에 시공성 불량
공사용 진입로 개설 곤란

 

 

 

 

[카린시안 굴착공법 시공순서]

 1. 원지반 상태

 

 

 

 

2. 아치상부 절토

 

 

 

 

 

3. 시종점 접속부 강관다단 보강

 

 

 

 

4. CROWN ARCH 설치

 

 

 

 

5. 되매우기 및 복구

 

 

 

 

6. 상반 굴차

 

 

 

 

7. 상반 숏크리트 타설 및 롭볼트 설치

 

 

 

 

8. 하반 굴착

 

 

 

 

9. 하반 숏크리트 타설 및 록볼트 설치

 

 

 

 

10. 러이닝 설치

 

 

 

 

  □ 시공사      전라선 1공구(성산~신풍) 철도개량 건설공사

                       

상부절토

 

  

크라운아치 콘크리트 철근조립

 

 

 

                                                                                   

크라운아치 콘크리트 타설

 

   

되매우기

 

 

 

 

                                                                                                    

터널굴착

 

   

굴착완료

 

 

 

한국철도시설공단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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