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선로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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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도선로 이야기/철도건설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김경수 선로이야기 2009. 7. 9. 09:08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Great  Train  express)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 추진에 앞장

(경기도, 국토부, 서울시,인천시)

신개념 광역급행철도 GTX는 2012년 착공 2016년 개통 목표

GTX와 함께 서울-수도권이 30분생활권

GTX 네트워크는 3개축 145.5Km, 건설비 14조원의 재원이 소요

경기도는 GTX 사업을 민간 자본(60%)과

대규모 택지개발이익금(20%)을 활용할 것을 제안

 이 경우 정부 재정은 20% 정도로 제한하여

국가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 중입니다.

대규모 민간 자본이 유치되는 GTX-

GTX의 시설과 서비스는 기존 공공 시설의 서비스보다

한층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 비용절약과 빠른시공을 위한 똑똑한 건설방식
  1. GTX는 일반 도로나 지상 철로를 만드는 것보다 적은 비용

  2. 지하 40~50m의 공간을 활용해 토지보상비를 획기적으로 줄임.

  3. 지상 철도 건설 시 소요되는 토지 보상비의 1/100 수준

  4. 또한 지하 40m 이상의 공간을 활용 노선을 직선화할 수 있음.

 

 

현재까지 가장 빠른 광역급행철도는 프랑스 파리의 RER로 표정속도 시속 60Km입니다.
신개념 광역급행철도 GTX의 최고 속도는 시속 200km.

역간 정차 등을 고려한 표정속도는 약 시속 100km로 GTX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광역급행철도가 될 것입니다.

현재 우리 나라는 광역급행철도 기술 분야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번 GTX 건설은 한국의 광역급행철도 건설 기술과 경험을 해외에 널리 알려

대한민국 철도 산업의 부흥기를 다시 여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GTX는 녹색 에너지

시대를 열어가는 미래형 산업동력으로 그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 수도권 교통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신개념 광역급행철도 GTX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는 평균 속도 시속 100km로 서울과 수도권을 동서간/남북간으로 연결하는

획기적인 대중교통 수단입니다. 지하 40~50m 공간을 활용하는 GTX는 3개 노선 총 연장 145.5km로

건설되며 기존 전철보다 3배 이상 빠르게 서울과 수도권 광역 거점 지역을 이어줍니다. 2016년 GTX의

도입으로 서울과 수도권은 30분 생활권으로 더욱 가까워지는 동시에 경기도 지역간도 1시간이면

도착할 수 있어 수도권 최대 민생 현안인 교통 문제도 획기적으로 개선됩니다.


◈ GTX Great Train eXpress
GTX는 'Great Train eXpress'의 줄임말로 'G'는 Great, Green, Global, Governance, Grand 등으로

중의적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수도권의 교통문제를 해결할 대안책으로, 환경오명을 최소화하며

수도권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교통 대안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GTX는 아직 확정된 명칭은

아니며 정식 명칭은 국토행양부와의 협의를 거쳐 결정될 것입니다.


◈ 수도권 교통혼잡 문제 해결을 위한 GTX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절반 가량이 거주하는 수도권. 그러나 수도권 거주 시민이 이용할 수 있는

 대중 교통 수단은 단 3가지 뿐입니다. 더딘 버스, 꼬불꼬불 돌아가는 만원 지하철, 갈아타기 불편한

철도. 매일 서울-수도권을 오가는 시민들의 출퇴근 전쟁은 오늘도 되풀이되고 있습니다.
수도권의 광역화와 통행 거리 증가로 인한 만성적인 교통난. 수도권 최대 민생 현안은 바로

교통 문제입니다.


◈ 한정된 국토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GTX
지상도로를 이용해 교통난을 획기적으로 해소하기는 어렵습니다. 지상 철도 역시 토지 공간 확보가 어렵고

최단 거리인 직선 코스 선형 확보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GTX는 토지 보상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지하 40m~50m 공간을 활용하여, 최단 거리인 직선 코스를 확보하는 동시에 건설에 소요되는 비용을

최소화합니다.


◈ 대한민국을 한층 건강하게 만들기 의한 GTX
세계 9위의 에너지 소비국 대한민국. 하지만 우리는 에너지의 97%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에너지 중 단 3%만이 우리나라에서 생산됩니다. 자동차, 버스 등 수송 수단은 에너지

소비의 약 21%, 이산화탄소 등 대기오염물질 배출의 20%를 차지합니다. 대규모 운송 수단인 철도는

 에너지를 절약하고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여줄 수 있는 대표적인 녹색 수송 수단입니다.


◈ 수도권 경쟁력 강화와 경계를 위한 GTX
도시와 산업은 철도를 중심으로 발전해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GTX 네트워크 3개축 145.5km는

수도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 수도권의 국제 경쟁력 강화의 기틀이 될 것입니다.
또 GTX가 건설되는 기간 동안 약 26만 명의 일자리가 새롭게 창출하는 효과도 거둘 수 있습니다.

 

제안노선

 

구분

구간 

A노선 

B노선 

C노선 

 노선

시점 

컨텍츠 

송도 

의정부 

 개요

 종점

수서(동탄) 

 청량리

 금정

 노선연장

 

 46.3km(74.8km)

 49.9km

 49.3km

 

경기도는 대한교통학회의 "수도권 신개념 광역교통수단 도입방안에 대한 연구"를 토대로 3개의 노선을

정부에 제안하였습니다.

최종 노선과 중간역사 위치는 국가 철도계획 반영을 위한 검토와 민자 제안노선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교통수요, 경제성, 기존 철도 및 버스와의 연계 등을 고려해 국토해양부의 검토를 거쳐 최종적으로

선정될 것입니다.

경기도가 제안한 수도권광역급행철도의 기본 3개 노선은 총 연장 145.5km로 서울의 도심과 부도심을

거쳐 서울과 경기 지역을 3개 축으로 가로지르고 있습니다.

 


◈ 동탄-킨텍스축
경기 서북부와 동남부를 가로지르는 동탄~킨텍스축은 동탄2신도시, 판교신도시, 강남지역, 서울도심권,

은평뉴타운, 대곡 킨텍스를 연결해 만성적인 경부축과 경의축의 교통난 해결을 위해 제안된 노선입니다.

특히 포도송이식 택지 개발이 집중되어 교통난이 심각한 경기 남부 지역의 교통란이 획기적으로 해소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재 이 지역은 경부축을 중심으로 40개 지구(100만명)의 개발 사업이 완료되었고,

앞으로도 19개 지구(115만명)의 개발 사업이 예정되어 있어 교통이 심각한 문제로 지적되어 왔습니다.

현재 자동차로 2시간 정도 소요되는 화성 동탄~서울 강남 간 구간은 GTX로 18분이면 도착할 수 있게

됩니다. 

GTX는 교통 혼잡이 극심한 경부축 교통난 해소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또한 이 노선은 신도시간의 연계, 강남 코엑스와 고양 킨텍스를 연결하는 국제업무 네트워크를 구축해

수도권을 경쟁력 있는 세계적인 도시로 만드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송도-청량리축
이 노선은 인천경제자유구역, 인천도심, 경인축, 여의도, 서울도심, 청량리를 연결합니다. 경인축

교통수요를분산하고 경춘선-중앙선의 철도수요를 도심과 연계해 서해안 시대를 여는 인천

경제자유구역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입니다.


◈ 금정-의정부축
금정~의정부축은 금정, 과천, 강남권, 청량리, 의정부를 연결합니다. 경부선과 과천선의 수요를

과천-강남 업무시설과 연계하고 서울 동부간선도로의 승용차 수요를 흡수하도록 구상되었습니다.

그 동안 개발제한으로 낙후된 수도권 북부지역과 서울 동부권 교통이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홍보관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9/08/12/2009081201007.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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