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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고속선 SRT열차 궤도이탈 사고 조사결과 발표

김경수 선로이야기 2023. 6. 19. 16:12

국토부 보도자료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경부고속선 SRT열차 궤도이탈 사고 조사결과 발표
- 장대레일의 중계레일 부분에 ‘선로변형’ 발생이 주원인 - 구조적으로 취약한 중계레일 설치구간임에도 선로유지관리 미흡 - 사고 1시간 전 선로변형 발견되었으나, 적절한 통제나 보수 이뤄지지 못해 - 코레일에 5건, (주)에스알에 1건, 국가철도공단에 3건 안전권고 발행

□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이하 사조위)는 지난해 7월 1일 오후 3시 20분경 경부고속선 상행선 대전조차장역 구내(대전 대덕구 소재)에서 발생한 ㈜ 에스알의 제338호 SRT 고속열차 * (이하 사고열차) 궤도이탈 사고에 대한 조사결과를 4월 3일 발표한다.

 

□ 조사결과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ㅇ 사고원인은 ‘장대레일의 중계레일 * 부분에 좌굴 ** 이 발생한 후 여러 대의 열차가 통과하면서 선로변형이 확대된 것’으로 결정되었으며,
* 철도선로에서 서로 다른 레일을 이어 사용하기 위하여 단조 제작한 레일 ** 온도 상승에 의해 레일이 팽창하여 그 축압력이 횡저항력 보다 커져서 횡방향으로 급격히 부풀어오는 현상
ㅇ 기여요인은 구조적으로 취약한 중계레일임에도 선로유지관리가 미흡 하였고, 사고발생 약 1시간 전 선로변형이 발견되었으나 적절한 통제나 보수가 이뤄지지 못한 것으로 결정되었으며,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중계레일 부분이 일반레일 부분보다 도상 침하와 뜬 침목 발생 가능성이 높았고, 궤도강성의 차이로 레일 표면이 큰 힘을 받게 되는 등 구조 적인 취약점이 있었던 점
* '22년도 궤도검측(6,802km)결과, 1km당 보수기준 초과 뒤틀림 발생 개소가 중계 레일(2.5개소)이 일반레일(0.2개소)보다 12배 많았음(중계레일 설치: 1,767개소, 17.3km)

② 궤도 뒤틀림 * 이 보수기준을 초과하여 레일에 큰 횡압이 작용하였고,
도상 자갈이 부족하여 도상횡저항력이 약했으며, 장대레일 재설정 ** 이시행되지 않아 레일에 축력이 쌓이는 등 궤도가 불안정하였던 점
* 일정거리(3m) 2점에 대한 수평틀림 차이, ** 응력 제거 후 다시 체결
③ 궤도 뒤틀림이 보수기준을 초과하였으나 보수를 적절히 시행하지 않았고, 선로에 대한 하절기․일상순회 점검 등을 적정하게 시행하지 않는 등선로유지관리가 미흡하였던 점
④ 사고당일 레일온도가 50℃ 이상으로 상승하여 장대레일에 열팽창에 의한 축력이 쌓였을 것으로 보이는 점(사고당일 폭염주의보 발효)
⑤ 사고발생 약 1시간 전 선행열차(KTX) 기장에 의해 선로변형이 발견 되었으나, 보고․지시․점검 등의 과정에서 관계자의 보고체계 미준수․
부적절한 용어 사용․불명확한 점검위치 통보․점검 미흡 등으로 사전에 적절한 통제나 보수가 이뤄지지 못했던 점

□ 이에 사조위는 다음과 같이 코레일에 5건, (주)에스알에 1건, 국가철도 공단에 3건 등 총 9건의 안전권고를 발행하였다.
ㅇ <코레일> 5건
① 중계레일이 설치된 지점(1,767개소)은 구조적인 취약점을 보완하거나 취약개소로 지정하여 관리할 것
② 궤도 뒤틀림은 적기에 보수하고, 도상자갈 부족 구간은 신속하게 보충 하며, 중계레일 교환 후 장대레일 재설정을 철저히 시행할 것
③ 궤도틀림 결함이 지속 발생하거나 장대레일을 완전하게 재설정하지 않은 구간은 특정지점 및 취약개소로 지정하여 하절기 점검을 실시하고, 일상순회 점검도 철저히 시행할 것
④ 선로의 변형 발견․감지 시 긴급 정차 판단기준을 마련하고, 보고․지시․ 점검 등의 과정에서 관계자가 적절히 조치하도록 관련 규정 및 매뉴얼을 보완한 후 체계적인 교육․훈련 등을 시행할 것
⑤ 상시로컬역의 운전작업내규(매뉴얼)에 ‘선로 고장 발견 등 수보 시 조치’ 등에 대한 사항을 명확히 정하고, 운전취급자(로컬관제원)에 대한 운전 취급 이론과 실무 교육을 체계적으로 시행할 것
ㅇ <(주)에스알> 1건
① 선로의 변형 발견․감지 시 긴급 정차 판단기준을 마련하고, 보고 등의 과정에서 관계자가 적절히 조치하도록 관련 규정 및 매뉴얼을 보완한 후체계적인 교육․훈련 등을 시행할 것
ㅇ <국가철도공단> 3건
① 도상 침하 및 뜬 침목 발생 가능성이 높은 중계레일의 구조적인 취약점을 개선하거나 보완하기 위한 방안을 강구할 것

 

보도자료 첨부파일 참고

230404(조간)_경부고속선_SRT열차_궤도이탈_사고_조사결과_발표(항공철사고조사위원회).pdf
0.75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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