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격이 W(2.800)×L(18,000)이하이며 수송량이 pphpd 1,000∼30,000으로
일정한궤도를 따라 주행하는 교통수단.
2. 경량전철의 도입배경
- 일반적으로 100만명이 넘는 대도시에서 자동차로는 교통수요 처리에 한계
가있어 부득이 대량교통 수송체계를 도입하여야 함
- 지하철은 pphpd 수치가 가장높으나 건설에 1,200억원/km 이상의 막대한 사
업비가 소요 됨
- 도시내 교통거점간은 짧은시격을 수송수요에 대응
- 건설비 및 운영비를 최소화하기 위한 자동화된 운송시스탬이 요구됨
- 완전무인으로 자동운전이 가능한 시스템
4. 경량전철의 종류
- 경량전철은 노면전차, 철제차륜, AGT, 리니어모터(LIM), 모노레일, 고무차륜
형, AGT(측방안내식 및 중앙안내식), HSST(도시형 자기부상열차), 트로리버스,
PRT, 노-위이트(LSM), 산악용(치차형,케이블 견인식)등 다양한 시스템이 있
으며, 해당지역의 수송수요, 기후, 도시환경 등 특성에 따라 많은 형태로 운영
죄고 있다.
★ 경전철건설의 필요성
▶ 수송부분별 에너지소비량
(단위 : 1,000 TOE) (출처 : 환경부 2005환경통계연감)
구분 |
항공 |
도로 |
철도 |
해운 |
합계 |
비고 |
소비량 |
2,300 |
27,684 |
511 |
4,120 |
34,615 |
2004년 |
비율 |
6.6% |
80.0% |
1.5% |
11.9% |
100% |
기준 |
참고 : TOE (ton of Oil Equivalent) : 원유 1톤이 발열하는 열량(107kcal)으로
환산한 단위
▶ 교통혼잡비용
▶ 철도와 도로의 대기오염비교
▶철도와 도로와의 사고발생비율
▶ 도로교통사고 비용
★ 현교통수단의 대안
★ 국내경전철
▶ 고무차륜 AGT
- 재작사 : ㈜ 우진산전
▶ 철제차륜 AGT
★ 용산경전철[민자투자사업]
▶ 차량시스템
▶ 운영
: 2009년 개통▶ 주요시설물
- 정거장 16개소, 차량기지 1개소, LIM차량 30대, E&M 설비1식
[용인경전철 노선도]
[용인경전철 역사조감도]
★ 의정부 경전철[민간투자사업]
▶ 추진방식 (BTO)
▶ 사업규모
▶ 주요경유지
▶ 총사업비
: 4,750억원 (2004년 9월 1일 불변가)▶ 운행차량
- 무인경전철 (독일 SIEMENS VAL 208, 고무차륜방식)
★ 부산 김해 경전철
: 연장 23.9Km, 역사 18개소, 차량기지 1개소
▶ 사업비
지방자치단체 : 부산시-731억원 / 김해시-731억원
▶ 주무관청
: 국토해양부·부산광역시·김해시
[부산-김해 경전철 노선도]
덕두역 조감도
'♣ 철도선로 이야기 > 철도건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반도 횡단철도 (0) | 2009.06.28 |
---|---|
동해선 포항-삼척간 철도건설사업 고시 (0) | 2009.06.11 |
철도건설현황 (0) | 2009.03.11 |
철도건설공사 공기연장 전망 (0) | 2009.03.11 |
한국철도시설공단/ 철도건설예산(09) (0) | 2009.03.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