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선로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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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도선로 이야기/철도건설

경량전철

김경수 선로이야기 2009. 4. 6. 16:00
1. 경량전철(light rail transit)의 정의
    - 지역주민에게 신속하고, 쾌적하고 안전한 교통서비스 제공
    - 축중이 13.5톤이하이고 모노레일과 같이 특수한 형식을 제외하고 차랴의

      규격이 W(2.800)×L(18,000)이하이며 수송량이 pphpd 1,000∼30,000으로

      일정한궤도를 따라 주행하는 교통수단.

 

2. 경량전철의 도입배경

   - 일반적으로 100만명이 넘는 대도시에서 자동차로는 교통수요  처리에 한계

      가있어 부득이 대량교통 수송체계를 도입하여야 함

   - 지하철은 pphpd 수치가 가장높으나 건설에 1,200억원/km 이상의 막대한 사

     업비가 소요 됨

   - 도시내 교통거점간은 짧은시격을 수송수요에 대응

   - 건설비 및 운영비를 최소화하기 위한 자동화된 운송시스탬이 요구됨

 

3. 운 
   - 독립 또는 공유된 일정한 전용궤도를 운행
   - 플랫폼에서 승,하차하고 1량 또는 다량으로 운행가능

   - 완전무인으로 자동운전이 가능한 시스템

 

4. 경량전철의 종류

   - 경량전철은 노면전차, 철제차륜, AGT, 리니어모터(LIM), 모노레일, 고무차륜

     형, AGT(측방안내식 및 중앙안내식), HSST(도시형 자기부상열차), 트로리버스,

     PRT, 노-위이트(LSM), 산악용(치차형,케이블 견인식)등 다양한 시스템이 있

     으며, 해당지역의 수송수요, 기후, 도시환경 등 특성에 따라 많은 형태로 운영

     죄고 있다.    

 

 

경전철건설의 필요성 

 

▶ 수송부분별 에너지소비량 

                           (단위 : 1,000 TOE) (출처 : 환경부 2005환경통계연감)

 구분

항공 

도로 

철도 

 해운

 합계

 비고

 소비량

 2,300

 27,684

 511

 4,120

 34,615

 2004년

 비율

 6.6%

 80.0%

 1.5%

 11.9%

 100%

 기준

※ 수송부문 에너지 소비량 : 총 에너지 소비량의 약 20%, 이 중
     도로부문이 80%,  철도부문은 1.5%에 불과

참고 : TOE (ton of Oil Equivalent) : 원유 1톤이 발열하는 열량(107kcal)으로

        

환산한 단위  

 

 ▶ 교통혼잡비용

                                          (단위 : 억원/년] (출처 : 한국교통연구원) 

 

▶ 철도와 도로의 대기오염비교 

                                       ( ' 02) ( 단위 : 억원 / 년 ) ( 출처 : ' 02 KEI)

 

 ▶철도와 도로와의 사고발생비율

                                                               (’04) (출처 : 국토해양부) 

 

 ▶ 도로교통사고 비용

                                           (단위 : 억원/년] (출처 : 한국교통연구원) 

 

 

★ 현교통수단의 대안  

 

 ★ 국내경전철 

▶ 고무차륜 AGT

    - 최고속도 80km/h
    - 무인운전, 고무타이어

    - 재작사 : ㈜ 우진산전

 

▶ 철제차륜 AGT

   - 최고속도 80km/h
   - 재작사 : 현대로템㈜

 

 

용산경전철[민자투자사업]

▶ 차량시스템

  - 1량 1편성 30편성, 선형유도모터(Lim) 방식
     캐나다 봄바디어사 제작
 

▶ 운영

: 2009년 개통
   - 공사기간 : 2004년~2009년
   - 사업연장
   - 구갈 1,2지구 ~ 구갈 3지구 ~ 동백지구 ~ 행정타운 ~ 명지대 ~
   - 공설운동장 ~ 보평 ~ 전대(에버랜드)

▶ 주요시설물

  - 본선구조물 연장 18.404Km
    (구조물 : 15.472Km, 토공 : 2.265Km, 정거장 : 0.667Km)

  - 정거장 16개소, 차량기지 1개소, LIM차량 30대, E&M 설비1식

 

                                [용인경전철 노선도]

 

[용인경전철 역사조감도] 

 

 

★ 의정부 경전철[민간투자사업]

▶ 추진방식 (BTO)

  - 건설 : 의정부 경전철㈜
  - 소유권 : 의정부시
  - 관리운영권 : 의정부 경전철㈜
  - 공사기간 : 2007년 5월 ~ 2011년 5월

▶ 사업규모

  - 총연장 : 11.085Km 정차장 : 14개소(차량기지 1개소)

▶ 주요경유지

  - 장암지구 ~ 화룡역(환승) ~ 시청 ~ 터미널 ~ 금오지구 ~
     용현지방산업단지 ~ 송산지구 ~ 고산동 차량기지

▶ 총사업비

 : 4,750억원 (2004년 9월 1일 불변가)

▶ 운행차량

   - 무인경전철 (독일 SIEMENS VAL 208, 고무차륜방식) 

 

                                  [의정부경전철 노선도] 

 

★ 부산 김해 경전철

  - 사업기간 : 2002년 12월 13일 ~ 2010년말
  - 구   : 부산사상 ~ 김해국제공항 ~ 대저 ~ 김해신명
  - 규 

     :  연장 23.9Km, 역사 18개소, 차량기지 1개소

 

▶ 사업비

  7,742억원(정부 2,923억원/민간 4,819억원) 2000.1불변기준
             중앙정부 : 1,461억원

             지방자치단체 : 부산시-731억원 / 김해시-731억원

  

▶ 주무관청

: 국토해양부·부산광역시·김해시

 

 [부산-김해 경전철 노선도]

 

 덕두역 조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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