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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도선로 이야기/철도용어..

도상(道床, ballast) 

김경수 선로이야기 2008. 9. 21. 00:40

도상(道床, ballast)  

레일 및 침목으로 부터 전달되는 열차하중을 넓게 분산시켜 노반에 전달하고 침목을 소정위치에 고정시키는 역할을 하는 궤도재료로서 자갈도상과 콘크리트도상으로 대별된다.

 

 


도상갱환(道床更換, ballast renewal, replacement reballasting of track)  

열차하중과 다지기 작업 등으로 자갈이 깨어지거나 토사가 혼입되면 자갈의 강도가 약화되고 배수가 불량하게 된다. 이러한 경우 소정의 체가름을 하거나 새로운 도상으로 교체하는 것을 말한다.


도상계수(道床係數, ballast coefficiemt)  

도상의 강도를 표시하는데 궤도 역학적인 계산에 사용되는 계수로서 도상재료가 양호할수록, 다지기가 충분할수록 노반이 견고할수록 큰 값이 된다


도상단면(道床斷面, ballast profile or section)  

침목 저면의 압력을 될 수 있으면 균등하게 노반에 분포시키는데 필요한 도상 두께와 길이 방향의 도상저항을 확보하기 위한 침목 마구리로부터 도상 어깨가지의 어깨폭. 또한 열차의 진동에 따른 도상붕괴가 일어나지 않을 정도의 물매를 둔 시공기면 위에 형성되어 있는 도상의 단면을 말한다.


도상두께(道床厚, depth (or thickness) of ballast)  

당해 선로구간의 열차중량과 속도, 통과톤수, 등급에 따라 침목 하면으로부터 시공기면까지의 높이를 말하며 보수작업 등 선로조건에 의하여 결정된다.


도상보충(道床補充, addition (or refilling) of ballast)  

열차하중에 의하여 개어지거나 유지보수 등으로 도상자갈이 부족하여 도상자갈을 살포하거나 또는 국부적으로 많은 개소에서 적은 개소로 운반하여 보충하는 것을 말한다.


도상압력(道床壓力, ballast pressure)  

열차하중에 의한 침목에서 도상으로 전달되는 힘으로 도상의 위치에 따라 압력이 다르다.


도상어깨폭(道床肩幅, width of ballast shoulder)  

도상의 윗폭 끝부분에서 침목 단부까지의 거리


도상유실(道床流失, fiowing down of ballast)  

선로의 침수 도는 폭풍우, 해안가의 해일 등으로 인하여 도상자갈이 유실되는 현상


도상작업(道床作業, ballast work0  

도상자갈의 살포, 도상다짐, 선로양로 등의 도상에 관계되는 제작업을 하는것을 말한다.


도상저항력(道床抵抗力, resisting force of ballast)  

도상자갈 중의 궤광을 궤도와 평행 또는 직각방향으로 수평 이동하려 할 때 침목과 자갈사이에 생기는 최대저항력



도상전압(道床轉壓, ballast rolling)  

하부도상을 홀더 등으로 다지는 것


도상종저항력(道床縱抵抗力, longitudinal resistim force of ballast)  

도상자갈 중의 궤광을 궤도와 평행방향으로 수평이동 하려할 때 침목과 자갈사이에 생기는 최대 저항력


도상 체가름기(道床 체가름機, ballast screening machine)  

도상자갈 채석장에서 자갈의 대소입자 판별에 사용하는 체가름 기계


도상 침하곡선(道床 沈下曲線, ballast sinking curve)  

열차의 반복하중에 의한 도상의 이완에 따르는 수직 침하곡선의 곡선


도상횡저항력(道床 橫抵抗力, lateral resisting force of ballast)  

도상자갈 중의 궤광을 궤도와 직각방향으로 수평이동 하려할 때 침목과 자갈 사이에 생기는 최대 저항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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