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선로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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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인톱

김경수 선로이야기 2008. 8. 18. 13:08

 

수목절단용

집중호우, 태풍시 선로인접 수목이 넘어져서

열차운행을 지장할우려가 있거나 지장한 나무를 절단하는 장비

 

1. 일반

  기계 조작법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정기적인 기계에 대한 정비는

  기계의 수명을 연장 시켜줄 뿐만 아니라

  작업의 능률을 향상시키며 안전확보의 중요한 요소이다.

  1-1. 신 장비는 사용 전 반드시 안내서를 정독하자.

  1-2. 규정된 휘발유와 오일 혼합비에 따라 배합된 연료(25:1)를

         사용하여 가동시킨다.

  1-3. 신 장비는 오일을 충분히(수동식 펌프나 오일통을 사용)

         주입시킨 후 낮은 엔진 회전 하에 가동시킨다.

  1-4. 기계 해체, 조립 시 알맞은 공구를 사용하여야 한다.


2. 연료사용

  2-1. 기름통에(사전에)혼합시켜 놓을 경우 오일은 자체 무게 때문에

         밑바닥에 침전되어 있기 때문에  주유 하기전 잘 흔들어 혼합

         시켜야 한다.

  2-2. 잘 혼합되지 않아 오일 함유비가 낮을 경우에는 엔진 내부에

         기름칠이 적게되어 엔진을 마모시킨다.

  2-3. 오일 함유비가 높을 경우에는 연소가 불충분하게 되며, 오일이

         연소실에 쌓이게 되거나 점화플러그에 오일이 덮게된다.


3. 장비관리

  2-1 일상정비

    ① 에어휠타 청소

      ㉮ 에어휠타가 오염되면 연료와 공기의 혼합비가 맞지 않게 되며,

          연료 소비량이 높아지고 기계의 성능 저하가 나타난다.

      ㉯ 에어휠타는 1일1회 청소가 원칙이나 필요시 수시로 청소를

          해야한다.

      ㉰ 톱밥 찌꺼기나 오물은 맑은 휘발유 또는 석유등에 담아서 부드

          러운 솔로 씻어낸다.

      ㉱ 청소시 혼합된 연료를 사용하면 휠타에 기름칠을 하는 결과를

           초래하게된다.

  2-2. 주간정비

    ① 안내판

      ㉮ 홈의 깊이가 충분한지, 홈의 넓이가 고른지를 점검한다.

      ㉯ 회전 로라가 견고한지를 점검한다.

    ② 체인톱날

      ㉮ 체인톱날의 마모, 파괴부분 및 기타 손상부위의 검사

      ㉯ 체인의 손상된 체인톱날 교환

      ㉰ 체인의 전동쇠 검사

      ㉱ 체인을 휘발유, 혹은 석유로 깨끗하게 청소한 다음 윤활유에

           담가둔다.

    ③ 점화부분

      ㉮ 점화플러그의 외부 점검

      ㉯ 점화플러그의 양극간격 조정(0.4-0.5㎜)

      ㉰ 점화플러그의 정비(몸체 플러그 삽입구 포함)

      ㉱ 점화상태의 점검결과에 따라 플러그 교환     

    ④ 기계몸체

      ㉮ 엔진톱을 압력공기나 솔로서 전반적인 청소를 한다.

      ㉯ 각종호스, 전기배선 등을 점검하고 나사 등을 고정시킨다.

      ㉰ 각 부분의 기능검사

      ㉱ 볼트, 너트 풀림 여부를 확인하고 재 조임 해주어야 하며

          신 장비의 경우 15-20시간은 사용한 후에 반드시 볼트, 너트를

          조여 주어야한다.

  2-3. 분기점검

    분기별이나 작업시간 약 150시간을 경과한후에는 철저한 분해청소

    가 필요하다 이는 기계의 수명연장과 사고방지 등을 고려해서

     기술적인 점검과 더불어 분해청소를 해야한다.

    ① 연료탱크와 연료휠타 청소

      ㉮ 연료통속에 있는 모든 연료를 제거하고 깨끗한 연료로서 씻어

          낸다.

      ㉯ 연료휠타를 깨끗한 연료에 세척하여 조립한다.

      ㉰ 필요시 휠타 교환

    ② 윤활유통과 걸럼체 청소

      윤활유통은 깨끗한 휘발유로 씻어내고 걸럼체도 세척하여 사용

       하거나 교환한다.

    ③ 시동줄 및 시동스프링 점검

      시동줄 및 시동스프링이 온전한지 완전 분해하여 오물을

      제거하고 시동스프링 고리 부분의 마모여부를 점검하고

      필요하면 교환하여 작업 중 시동 줄이나

      시동스프링이 끊어져 작업에  지장을 주는 일이 없도록 한다.

    ④ 냉각장치

      ㉮ 냉각통을 분해하여 송풍관을 청소한다.

      ㉯ 마그네트 점화부에 오물이 묻지 않도록 주의한다.

    ⑤ 전자점화장치

      ㉮ 전자점화 장치는 분해하지 말고 연료로 세척을 해서도 안된다.

          다만 그 기능만을 검사한다,

      ㉯ 전류단속기의 접촉부가 최대 0.4㎜가 되도록 한다.

      ㉰ 점화시간 조정과 점화장치의 수리는 임의 조정 엄금.

    ⑥ 원심분리형 클러치

      ㉮ 기능과 청결상태 점검

      ㉯ 원심력 크러치의 내부, 부품 및 용수철 점검

      ㉰ 크러치북의 핀 베어링을 세척하고 약간의 오일을 쳐준다.

    ⑦ 기화기(캬브레타)

      ㉮ 연료막의 점검

      ㉯ 기능검사

      ㉰ 고장 시에만 분해

      ㉱ 정밀한 부품으로 전문가 기술협조


4. 체인톱의 장기 보관시 주의사항

  4-1. 연료와 오일을 비운다.

  4-2. 특수 오일로 엔진 내부를 보호해 주거나, 혹은 매월 10분씩

        가동을 시켜준다. 이렇게 하면 엔진에 기름칠이 되고 기화기의 막들이 연료로 젖어

         있게되므로 수명을 연장 할 수 있다.

  4-3. 건조한 장소에 먼지를 받지 않도록 보존시킨다.

  

5. 안전관리

  5-1. 급작스런 작동 엄금

  5-2. 엔진정지 확인 후 이수

  5-3. 작업주위 지장물 제거 및 타인 접근 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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