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선로이야기

철도선로의 잡다한 이야기 블로그입니다.

김경수 선로이야기 자세히보기

2024/10 11

용어의 정의

철도설계지침 및 편람1. 용어의 정의 이 지침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1) “철도건축물”이라 함은 철도건설 및 철도운영에 필요한 역사, 승강장지붕, 사무소와 숙소, 차량기지 및 운전보안시설 등의 건축물(건축물 주변 조경시설, 건축기계설비, 터널방재설비, 철도차량검수시설 포함)을 말한다.(2) “건축한계”라 함은 차량이 안전하게 운행될 수 있도록 궤도상에 설정한 일정한 공간을 말한다.(3) “일반철도”라 함은 고속철도와 「도시철도법」에 의한 도시철도를 제외한 철도를 말한다.(4) “고속철도”라 함은 열차가 주요 구간을 시속 200킬로미터 이상으로 주행하는 철도로서 국토교통부장관이 그 노선을 지정ㆍ고시하는 철도를 말한다.(5) “도시철도”라 함은 도시교통의 원활한 소통을 위하여 도시교통권역..

서울 지상철도 68㎞ 땅 밑으로

서울시가 약 68㎞ 길이의 지상철도 구간을 지하화한 뒤 선로 부지에 122만㎡(약 37만평)의 대규모 녹지 공원을 조성 역사 부지는 업무·상업·문화 시설로 복합 개발해 새로운 경제 중심지로 만든다는 계획 예상되는 사업비 25조6000억원은 개발이익 31조원으로 충당 과년기사보기 https://v.daum.net/v/20241024001447146 서울 지상철도 68㎞ 땅 밑으로… 37만평 ‘연트럴파크’ 만든다서울시가 약 68㎞ 길이의 지상철도 구간을 지하화한 뒤 선로 부지에 122만㎡(약 37만평)의 대규모 녹지 공원을 조성한다. 역사 부지는 업무·상업·문화 시설로 복합 개발해 새로운 경제 중심지로 v.daum.net

야간 선로차단공사 작업 승인 후 열차 보내 큰사고 날뻔

코레일은 공사장 안전관리 소홀 및 열차 운행 확인 미흡 등에 대한 책임을 물어 간부 직원과 관제사 등 내부 관련자 4명을 직위 해제했고, 감리 책임자와 철도 운행 안전관리자 등 외부 작업업체 직원 2명도 해당 업체에 요청해 교체했다. https://m.yna.co.kr/view/AKR20241022045300063?input=1302p 대전조차장서 신호실수로 큰사고 날뻔…코레일직원 4명 직위해제 | 연합뉴스(대전=연합뉴스) 이은파 기자 = 대전시 대덕구 대전조차장에서 막차에 대한 관제 실수 등으로 대규모 인명 피해가 발생할 뻔했던 것으로 뒤늦게 밝...www.yna.co.kr

철도안전보건관리규정(한국철도공사)

철도안전보건 관리 규정 [시행 2024. 8. 29. ][제2024-64호, 2024. 8. 29. 일부개정]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이 규정은 「철도안전법」, 「산업안전보건법」 및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등 안전·보건 관련 법령에 따라 한국철도공사의 철도안전보건관리체계를 확립함으로서 철도안전을 유지·증진하고 철도사고, 철도준사고 및 운행장애를 예방하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한국철도공사의 임직원 및 이해관계자의 안전과 보건을 확보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제2조(적용범위) ① 철도안전·보건 관련 업무를 수행 시 「철도안전법」, 「산업안전보건법」 및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등 안전·보건 관련법령과 단체협약 또는 「취업규칙」에서 정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이 규정을 따른다. ② 이 규정은..

현장안전교육일지(공사 및 용역관리규정 별지 제46호 서식)

현장안전교육일지(한국철도공사의 "공사 및 용역관리규정" 별지 제46호 서식)제38조(안전관리) ① 수급인은 공사(용역을 포함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를 시작하기 전에 철도공사의 각종 규정, 「건설기술 진흥법」 또는 「전력기술관리법」 등의 관계 규정에 따라 안전관리계획서(별지 제45호서식)를 제출하여야 한다. 특히, 열차운행선상 또는 운행선에 인접하여 공사를 하는 경우에는 산업안전보건법령 및 철도안전법령 등에 따른 안전사고예방, 철도안전관리체계 준수 및 열차안전운행 확보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여야 한다.  ② 감독자는 수급인이 작성한 안전관리계획서를 검토하여 산업안전보건법령 및 철도안전법령과 관계 규정에 맞는지 확인하여야 한다 .  ③ 삭제  ④ 수급인은 제1항, 제2항 및 산업안전보건법령, 철도안전법령..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건설 ‘예타 면제’ 특별법 발의

부산·울산·경남을 1시간 생활권으로 연결할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건설 특별법안이 발의됐다. 경제성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광역철도 건설이 이번 특별법안 발의로 예비타당성 조사(이하 예타) 면제를 받을지 관심사다. 국민의힘 김태호(경남 양산을) 의원은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건설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1일 밝혔다. 관련기사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건설 ‘예타 면제’ 특별법 발의 (daum.net)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건설 ‘예타 면제’ 특별법 발의부산·울산·경남을 1시간 생활권으로 연결할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건설 특별법안이 발의됐다. 경제성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광역철도 건설이 이번 특별법안 발의로 예비타당성 조사(이하v.daum.net

철도건설구간 연말 5개 노선 뚫린다

2024년 말 개통을 앞둔 철도는  - 동해중부선(포항~삼척)  - 중부내륙선(이천~문경)  - 중앙선(도담~영천)  - 대구권광역철도(구미~경산)  - 대구도시철도 1호선(안심~하양)관련기사TK '新철도교통 시대'…연말 5개 노선 뚫린다 (daum.net) TK '新철도교통 시대'…연말 5개 노선 뚫린다대구·경북 지역에 올해 말 5개 철도 노선이 동시 개통해 지역 발전의 새로운 동력이 될 전망이다. 그동안 교통 여건이 열악했던 대구·경북 지역의 접근성이 크게 향상돼 관광산업 활성화와 물v.daum.net

곡선예고표

운전취급규정제245조(곡선예고표지) ① 곡선표지 설치지점 300m 이상 지점의 선로 좌측에 곡선예고표지를 다음 각 호에 따라 설치하여야 하며, 터널이나 교량 등으로 설치할 수 없는 경우에는 그 바깥쪽 적당한 지점에 설치할 수 있다.   1. 경부ㆍ호남선의 곡선반경 400m~1200m 각 구간   2. 광주선의 곡선반경 300m~1200m 각 구간   3. 선로최고속도가 150km/h 이상인 신선ㆍ개량선의 곡선반경 400m~1200m 각 구간    ②기관사는 곡선예고표지를 확인한 경우에는 300m 앞 지점에 곡선이 있을 것을 감안하여 적절한 제동취급을 하여야 한다.

차량접촉한계표지

선로유지관리지침(국가철도공단) 제130조(차량접촉한계표 설치) 차량접촉한계표는 서로 인접한 궤도에서 차량의 접촉을 피하기 위하여 세우는 표지로서 분기부 뒤쪽의 궤도중심간격 중앙에 설치하여야 한다. 운전취급규정(한국철도공사) 제236조(차량접촉한계표지) 선로가 분기 또는 교차하는 지점에는 선로상의 차량이 인접선로를 운전하는 차량을 지장하지 않는 한계를 표시하기 위하여 차량접촉한계표지를 설치하여야 한다. 철도차량운행시설 사용기준(국가철도공단 지침) 16. “차량접촉한계표지 내방”이란 차량이 접촉하지 않는 방향을 말하고, “차량접촉한계표지 외방”이라 함은 차량이 접촉하는 방향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