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선로이야기

철도선로의 잡다한 이야기 블로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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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8 11

쌍무지개

올해 여름 무난히도 덥고근무환경도 덥다.열대야는 118년만에 긴 열대야라고 한다.국지적 집중호우가 자주 와서 그런가무지개를 자주 보개된다.무지개를 보면 좋은 징조라는데며칠 전 로또를 샀는데 무소식이니1등은 틀렸다.주말에도 일한다.공사 중간에 왔더니 공기가 부족하다고주말에도 일해야 한다고 해서 출근했다.어떤. 공사이든 안전관리가 최우선이고,다음이 품질관리, 그리고 공정관리다.철길에서 48년째 일하고 있다.19세에 들어와 성년의 날에도 놀았다.긴 세월 철길에서 일하고 있다.그래도 철도 현장에서 근무한 경험을 살려안전관리만은 잘해 보려고 하는데이제는 그도 통하지 않는다.오전에는 무척 덥더니 오후가 되니구름이 몰려 온다.한줄기 소나기라도 내리려나원주 관설반곡동예미신동

건설공사 품질관리 엄무지침

건설공사 품질관리 업무지침 [시행 2022. 1. 18.] [국토교통부고시 제2022-30호, 2022. 1. 18., 일부개정.] 국토교통부(건설안전과), 044-201-3580          제1편 총칙 제1조(목적) 이 지침은 「건설기술진흥법」 제55조부터 제61조까지의 규정에 따라 발주자, 건설사업자 또는 주택건설공급업자, 품질검사를 대행하는 건설기술용역사업자가 건설공사 품질관리, 레미콘ㆍ아스콘 품질관리, 레미콘 현장배치플랜트 설치 및 관리, 철강구조물 제작공장 인증 및 가설기자재 품질관리와 관련된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게 하기 위하여 업무수행의 방법 및 절차 등 필요한 세부기준을 정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제2조(정의) 이 지침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1. "발주자"란 ..

곡선구간의 건축한계

제13조(건축한계) ① 직선구간의 건축한계는 철도건설규칙(이하 "규칙"이라 한다) 제14조제1항에 정한 건축한계로 한다. ② 건축한계 내에는 구조물이나 시설물을 설치해서는 아니 된다. 다만, 가공전차선 및 그 현수장치, 승강장 안전문 및 안전펜스 설비와 선로 보수 등의 작업에 필요한 일시적인 시설로서 열차 및 차량운행에 지장이 없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③ 곡선구간의 건축한계는 직선구간의 건축한계에 다음 각 호의 값을 더하여 확대하여야 한다. 다만, 가공전차선 및 그 현수장치를 제외한 상부에 대한 건축한계는 이에 따르지 아니한다. 1. 곡선에 따른 확대량2. 캔트 및 슬랙에 따른 편기량④ 제3항에 따른 건축한계 확대량은 다음 각 호의 구분에 따른 길이내에서 체감하여야 한다. 1. 완화..

공사를 일시정지하는 사유와 절차

공사감독관이 공사를 중지해야 하는 사유1. 공사의 이행이 계약내용과 다른 경우2. 공사의 전부 또는 일부의 안전을 위하여 공사의 정지가 필요한 경우3. 재해방지를 위한 응급조치가 필요한 경우 [상세내용 아래 링크 참조]공사를 일시정지하는 사유와 절차 (anbak4.com) 공사를 일시정지하는 사유와 절차# 공사감독관은 공사의 정지가 필요한 경우 공사의 전부 또는 일부의 이행을 정지시킬 수 있다. # 공사감독관은 공사를 정지시킨 경우에는 지체없이 계약상대자와 계약담당자에게 정지사유와anbak4.com

철도안전법시행규칙 일부개정

철도안전법 시행규칙 [시행 2024. 7. 17.] [국토교통부령 제1364호, 2024. 7. 17., 일부개정]  제92조의6(철도운행안전관리자의 배치기준 등) ① 법 제69조의2제2항에 따른 철도운행안전관리자의 배치기준 등은 별표 27과 같다. ② 철도운행안전관리자는 배치된 기간 중에 수행한 업무에 대하여 별지 제47호의4서식의 근무상황일지를 작성하여 철도운영자등에게 제출해야 한다. ③ 제2항에도 불구하고 철도운행안전관리자는 법 제40조의2제6항의 협의 내용에 따라 수행한 작업 기간에 해당하는 근무상황일지의 작성을 제76조의9제1항에 따른 협의서의 작성으로 갈음할 수 있다. 이 경우 해당 협의서 사본을 철도운영자등에게 제출해야 한다. [본조신설 2019. 10. 23.] 제92조의8(철도운행안전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