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철도 디젤기관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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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99년 9월 18일 경인선 개통
당시 증기기관차로 운행해 오다가.
1951년 8월 1일 6.25동란이 끝 날 무렵
UN군 디젤전기 기관차 (SW-8형) 35량 등장,
사진은 1952년 7월 17일 한강철교의
피해복구 후 개통열차
시승장면에 등장한 디젤기관차
이후
우리나라에 디젤기관차시대를 염
증기기관차시대에 건설한
대부분의 역의 휴효장은
디젤기관차다 도입되면서
유효장이 짧아
이후 역구내 개량사업을 시행하게 되었다.
영동선, 태백선은 산악철도로
역구내 확장 시 21,51호 분기기가
곡선분기기로 부설 되었다.
태백선의 곡선내방분기기를 개량하지 않는 한
선로유지관리에 어려움이 많으리라
특히 곡선내방분기기는
정규도에 맞지 않게 부설하여
유지관리자가 오랜유지보수 경험으로
유지보수해야 하는데
여기에 대한 공부를 하지 않으면
어려움이 있으리라 생각 된다.
김경수의 코레일선로사랑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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