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선인 태백선의 완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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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백선은 1952년 10월 공사를 착공, 단계적 개통을 하여 오다가
1973년 2월 28일 고한-태백간의 백두대간을 관통하는
당시 우리나라 최장 터널인 정암터널 4,505m를
개통함으로 대백선의 완통을 보았다.
정암타널을 외 4,505m를 했는 지 아는가?
당시 중앙선 백두대간을 관통하는
죽령터널(4,500m)이 국내 최장 철도터널로
일제 강점기 건설되어
이보다 좀 더 길게 하려고 5m를 연장하여
정암터널을 4,505m터 로 했다는
당시 토목기술자들의 목소리를 들었으니,
사실인 것 같기도 하다.
당시 이 터널이 개통되기 전에는
정선군(사북,고한)민은
태백시를 가려면
백두대간인 함백산 싸리재 또는 만항재를
넘어야 했다.
내가 잠시 고한 드문동에 살 때
당시 이 지역 사람들의 말로는
고한 시민이 태백에 가서 술 먹고
밤새 싸리제를 넘어서 집에 왔다고 한다.
고한에서 드문동 개곡으로 올라가는 길은
도로가 정비되지 않아
계곡으로 버스가 올라가는 데
가다가 버스가 구덩이에 빠져 서면 내려서
밀어서 빠져나오고 다시 타고 올라갔다.
이로서 경재개발 5개년 계획인 3차 5개년(72년부터 76년)의
중공업의 발달에 산업선으로서 큰 역할을 했다.
정암터널 완통 기뻐하는 공사인부들
그리고 궤도부설공사 장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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