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백선(영월선,함백선)은 산업선으로
1949년 5월 3일
제천ㅡ영월간 38.1km착수
동년 11월 5일
제천 ㅡ송학간 9.8km개통 후
6.25동란으로 중단,
1952년 10월 15일 건설 재착수.
단계별 개통을 보았다.
태백선은 처음건설당시 증기기관차 견인력에
맞는
유효장으로 건설하였으나.
공사중간에 6.25를 격고 휴전 되면서
미국으로부터
디젤기관차를 인수 견인력이 향상되었고,
개통 후 또는 공사중에
역구내 선로 유효장이 길어져
태백선 역의 대부분
21호 또는 51호 분기가 역구내 외방
곡선에 부설되었다.
대표적으로 역을 보면
쌍용, 연당, 연하, 예미, 민둥산 등
사진은 1956년 1월 영월역 개통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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