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선로이야기

철도선로의 잡다한 이야기 블로그입니다.

김경수 선로이야기 자세히보기

♣ 김경수 잡설/김경수의 잡설

태백선의 개통과 영월역

김경수 선로이야기 2015. 11. 8. 12:53

대백선(영월선,함백선)은 산업선으로

1949년 5월 3일

제천ㅡ영월간 38.1km착수

동년 11월 5일

제천 ㅡ송학간 9.8km개통 후

 6.25동란으로 중단,


1952년 10월 15일 건설 재착수.

단계별 개통을 보았다.


태백선은 처음건설당시 증기기관차 견인력에

맞는

유효장으로 건설하였으나.

 공사중간에 6.25를 격고 휴전 되면서

미국으로부터

디젤기관차를 인수 견인력이 향상되었고,

 

개통 후 또는 공사중에

역구내 선로 유효장이 길어져

태백선 역의 대부분 

 21호 또는 51호 분기가 역구내 외방

곡선에 부설되었다.


대표적으로 역을 보면

쌍용, 연당, 연하, 예미, 민둥산 등





사진은 1956년 1월 영월역 개통식

 


 


728x90

'♣ 김경수 잡설 > 김경수의 잡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백선의 개통  (0) 2015.11.08
태백선 라멘교  (0) 2015.11.08
경부선의 개통  (0) 2015.11.08
PC침목교환  (0) 2015.11.08
궤도와 차량의 인터페이스  (0) 2015.0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