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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도선로 이야기/선로유지보수

개구량(신축이음매부 스토로크 이동량)

김경수 선로이야기 2015. 1. 9. 04:48

 개구량(신축이음매부 스토로크 이동량)

 

장대레일의 단부에 대한 신축량을 말합니다.

 

즉 장대레일이 겨울철 기온급강하로 절손되었을 때 레일 절손지점 단부의 벌어지는 량(開口)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겨울철에 장대레일이 절손되고 이때 절손지점의 레일이 벌어진 상태(개구량 또는 신축량)를

확인하고 그 구간의 장대레일 재설정을 한 중위온도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절손당시 현재온도와 개구량을 알면 당초 재설정온도를 역으로 계산할 수가 있습니다.

아래 식 참고

 

그러므로 장대레일의 신축이음매부에 스토로크 이동량을

중위온도에서 온도차가 40℃이고 장대레일이 단부에서 가동하는 구간을 100m로 보면

50kg레일의 최대 신축량은 23mm로 봅니다.

 

신축부에서 동하절기를 지나면서 이동량이 23mm이내 이면 재설정이나 궤강강성이 양호하고,

23mm이상이면 재설정이 잘못 되었 던가, 도상이 부족하여 구속력이 약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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