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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도선로 이야기/철도용어..

고속철도 공진현상

김경수 선로이야기 2011. 8. 25. 10:32

 고속철도 공진현상

교량 위를 열차가 달리면 교각과 교각사이에 하중이 작용해 밑으로 처지게 되고, 열차 통과 후에는 제자리로 돌아오려는 “스프링”과 같은 현상이 발생하므로 이때 돌아오려는 힘에 의해 하중이 작용하지 않을 때를 기준으로 상하로 진동이 발생하고 열차가 고속으로 주행시 차량의 통과 진동과 교량의 진동현상이 중복되어 구조물에 지속적으로 충격을 가하게 됨에 따라 공진현상이 발생하고 진폭은 더욱 커지게 됨.

 

경부고속철도는 교량설계시 이러한 점을 감안해 정적 안전성과 사용성 뿐만 아니라 동적 안전성도 추가적으로 검토하였으며 상판 가속도․단부꺽임각․ 처짐․비틀림 등 검토된 모든 항목이 다음의 허용치 이내가 되도록 설계하여 열차의 고속주행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다.

 

 참고자료 : 고속철도 주요기술에 대한 이해(삼성건설 고문 강기동)    

 

미국 타코마 다리 붕괴 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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