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선로이야기

철도선로의 잡다한 이야기 블로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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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4/13 8

주간 작업계획서(고속선)

주간 작업계획서 별지 제8호서식제30조(고속선 운전명령 요청과 처리) ① 고속선의 일반작업 정규 운전명령 처리절차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시행부서장은 별지 제8호서식으로 주간(週間) 작업계획을 수립하여 주관본부장의 승인을 받은 후 매주 목요일까지 다음 주 작업계획을 철도교통관제센터장(이하 “관제센터장”이라 한다)에게 통보할 것 2. 시행부서장은 주간(週間) 작업계획을 기본으로 다음 각 목의 이례적인 작업이 포함된 일일작업계획서(별지 제8호서식)를 작성하여 작업시행 전 낮 2시까지 관제센터장에게 승인 요청할 것 가. 철도시설의 파손 및 고장으로 인하여 중단된 열차 운행을 재개하기 위한 작업 나. 고속열차 운행 중 선로 진동을 통보받은 구간의 보수작업 다. 그 밖에 고..

레일 검사기준

[별표 6] (개정 2016.12.30., 2024.3.27.) 레일 검사기준 (선로유지관리지침 제16조 관련)제16조(레일 관리기준) 레일의 결함은 초음파 탐상, 레일표면결함 검측 등에 따라 검측 가능한 레일의 손상정도 및 결함의 크기 등을 고려하여 다음 각 호와 같이 등급별로 분류하며 등급별 관리기준은 별표 6와 같다. 1. 분류등급(E) : 이 등급은 레일이 파손으로 진행되지 않고 안전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경우를 말하며, 이러한 결함이 발견되는 경우, 서식 4 레일결함 점검기록부에 등록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하여야 한다.2. 분류등급(O) : 이 등급은 레일에 균열이 발생되었으나 별도의 보강(응급이음매판체결 등)작업 없이 열차주행이 가능한 균열이다. 이 결함은 서식 4 레일결함 점검기록부에 등록 관리..

도상자갈의 표준단면 (철도 도상자갈 보수기준)

선로유지관리지침(국가철도공단)제 5 절  도상  제49조(도상의 단면 및 보수기준) 본선의 자갈도상은 별표 9를 기본단면으로 하며, 다음 각 호에 따라 정비하여야 한다. 다만, 콘크리트 도상 및 본선 이외의 경우는 달리 할 수 있다. [별표 9] 자갈도상의 기본 단면 (제49조 관련)(개정 2016.12.30.)1. 설계속도 V≤200 km/h 이하의 자갈궤도도상 표준단면은 다음 각 목을 표준으로 한다. 가. 도상 어깨폭의 기울기는 직선 및 곡선을 포함하여 장대화와 관계없이 1:1.6을 표준으로 한다. 나. 최소 도상 어깨폭은 다음을 표준으로 한다. 1) 장대 및 장척레일 구간 : 450 mm 이상 2) 정척레일 구간 : 350 mm 이상 다. 장대 및 장척레일 구간은 도상어깨 상면에서 100 mm이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