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기기의 입사각
기본레일의 궤간선과 텅레일 궤간의 교각으로 분기기의 철차번호에 따라 다르다.
기본레일의 궤간선과 텅레일 궤간의 교점을 이론 교점이라 하나 실제는 텅레일선단에 약간의 살이 있어 이론교점보다 조금 뒤에서 교차하게 되는대 이점을 실제교점이라 한다.
분기시 차륜이 텅레일에 닿는 부분을 적게 하기 위해서는 입사각을 가능한 작게하는 것이 좋으나 입사각이 작으면 텅레일은 길어지고 곡선반경이 커진다.
분기기부설 및 관리에서 텅레일 입사각 지점에서는 통상 궤간을 확인하지 안는다. 하지만 이 지점에서 텅레일에 약간의 살이 있어 마이너스(-)궤간이 발생한다. 분기부에서 궤도검측 불량의 원이이 된다.
특히 분기번수(#)가 높은 분기기보다 낮은 분기기에서 마이너스(-)궤간이 발생하고 편게분기기나, 곡선분기기에서 특히 궤간의 불량이 검측된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텅레일의 입사각 지점 즉 텅레일의 삭정하기 시작한점 살이 븥은 지점에서 궤간을 검측 마이너스 궤간이 발생하지 않도록 확인 할 필요가 있다.
분기기부설시 궤간의 측정 지점은 텅레일선단부, 힐이음매부, 리드부, 크로싱 노스부, 크로싱후단부 만을 궤간검측을 하는 것이 규정이나, 입사각 지점 즉 텅레일 중간부(텅레일 삭정 시점부)에서 궤간을 반드시 확인하여야 한다.
입사각 : a
#8 분기기
텅레일P=5.700m
a= 1º2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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