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선로이야기

철도선로의 잡다한 이야기 블로그입니다.

김경수 선로이야기 자세히보기

♣ 철도선로 이야기/선로유지보수

레일신축이음매 점검

김경수 선로이야기 2024. 2. 18. 23:46

 

신축이음매(expansion joint)는 장대레일의 단부에서 신축량을 흡수하는 부분으로, 우리나라의 대기온도 여름철에 +40℃(레일온도 60℃), 겨울철에 -20℃(레일온도 -20℃)라 하면 레일의 온도변화는 최대 약80℃정도이므로 중립 온도에서 최대레일을 부설하면 실제온도변화는 ±(40)℃를 대상으로 한다.

장대레일은 그 연장에 구애 됨이 없이 양단부의 약100m정도가 신축하게 되므로 레일 단부의 최대 신축량은 20∼30㎜정도가 된다. 따라서 정척레일의 유간으로는 처리하기 곤란하므로 충분한 스토로크를 가지고 신축이 원활하게 한 신축이음매를 사용하거나 완충레일을 사용하여야 한다.

신축이음매 장치의 부설은 장대레일 부설 초기에는 장대레일 제설정을 가열기에 의존하였으므로 유지관리 편의상 1,000m∼1,500m로 한정하여 그 양단부에 신축이음매를 부설하였고, 그 외 조립식분기기 전.후, 무도상교량, 유도상 장대교량 등에 부설하였다. 하지만 인장기에 의한 제설정이 도입되고, 탄성부기기의 부설로 무도상교량 전.후 또는 장대레일교량 상에만 신축이음매장치를 부설하고 있다.

 

텅레일 끝과 이동레일 끝간 거리가3,890mm보다 적으면 스토로크는 (-),  크면 스토로크는 (+)  A-코트 값은(스퀘어)는 (+) 또는 (-)일 때 궤간 g1,g2,g3,g4 값으로 표기 

펀단형 신축의 경우 열차 진행 방향에 대하여 배향이 되도록 부설한다.

신축이음매는 그 종류가 50kg,60kg 편단, 양단, 탄성클립체결형 편단, 양단 등 여러단계로 개량되면서 진화해 왔다.
부설 신축이음매의 종별에 따라 정규도를 확인하고 신축량(스토로크)에 따른 궤간의 변화값을 확인 후 점검 기록 한다.

텅레일 끝과 고정레일 끝간 거리가 3,400mm보다 작으면 스토로크(stroke)는 (-),  크면 스토로크(stroke)는 (+) 
신축량이 (+) 또는 (-)일 때  궤간 g1,g2,g3값 검측 표기 

텅레일 끝과 가동레일 끝간 거리가 3,400mm보다 작으면 스토로크(stroke)는 (-),  크면 스토로크(stroke)는 (+) 
A-코트 값, 즉 스퀘어(square)는  A - (+) 또는 A- (-)값으로  표기 하고,  궤간 g1,g2,g3,g4 검측 

- 일반구간 신축이음매의 스트로크(Stroke)는 중위온도일 때 텅레일 첨단은 펀치마크 또는 측정자 “0”에 가도록 조정한다.
- 50kg 양단신축의 경우 가동레일 끝과 텅레일 첨단간의 거리가 3,400mm이고 스토로크는 좌.우 각각 62.5mm움직이고
  ±125mm일때  신축이음매의 전장 3,400±125mm이고 텅레일첨단이 가동레일 끝에서 멀어지면 A-(+mm), 가까위지면
  A-(-mm)기록한다.

신축이음매장치의 레일온도 변화에 따른 가동레일 또는 텅레일이 자유롭게 신축하는지 확인함과 레일체결구 레일브레이스는 레일복부에 밀착되어 눌림쇠가 설치되어  있는지 이완되었는지  확인 

참고문헌

1. 선로유지관리지침(국가철도공단 지침)

2. 궤도시설의 정밀안전진단에 관한 지침(국가철도공단지침)

3. 고속분기기 유지보수 관리(고속철도시설사무소)

4. 장대레일 유지관리(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축이음매 스토로크 측정시

1. 현제 레일온도와  2. 스토로크 이동량을 측정하여 당초 제설정온도와 스토로크 설정값과 비교하여 정상적으로 신축을 하는지 확인을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래 링크한 장대레일 단부 개구량 공식을 활용하여 검산해본다.

개구량(신축이음매부 스토로크 이동량) (tistory.com)

 

개구량(신축이음매부 스토로크 이동량)

개구량(신축이음매부 스토로크 이동량) 장대레일의 단부에 대한 신축량을 말합니다. 즉 장대레일이 겨울철 기온급강하로 절손되었을 때 레일 절손지점 단부의 벌어지는 량(開口)이라고 볼수 있

kyung57soo.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