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선로이야기

철도선로의 잡다한 이야기 블로그입니다.

김경수 선로이야기 자세히보기

♣ 철도선로 이야기/선로유지보수

레일마모 측정기

김경수 선로이야기 2010. 5. 24. 22:09

 레일의 마모상태를 측정하는 레일마모측정기

 

직마모 밒 편마모 측정

 

 

 

레일끝닳음 측정

 

 

 

 

 

 

 

 

 

 

 

디지털 마모측정기

 

 

 

 

 

 

 

 

 

 

 

 

 

 

 

 

 

 

 

[레일의 마모한도] 

선로유지관리기준(철도공사 지침)

제20조(레일교환) 본선의 레일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다음 각 호의 상태에 이르기 전에 교환하여야 한다.

 

  1. 레일두부의 최대마모높이(마모면에서 측정한다)가

다음 한도에 이르기

     전에 교환하여야 한다.(괄호내는 편마모의 경우임)

      60kg : 13mm(15mm)

      50kg N, 50kg PS : 12mm(13mm)

      50kg ARA-A : 9mm(13mm)

      37kg ASCE : 7mm(12mm)

 

  2. 기타 균열, 심한 파상마모 등으로

열차운전상 위험하다고 인정되는 것

선로유지관리지침 개정(2023.05.08)

제17조(레일교환 기준) 본선의 레일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다음 각 호의 상태에 이르기 전에 교환하여야 하며, 교환내역을 시설관리시스템에 등록 관리하여야 한다.
1. 레일두부의 최대마모높이(마모면에서 측정한다)가 다음 한도에 이르기 전에 교환하여야 한다.

<개정 2016.12.30., 2023.05.08>
2. 균열, 심한 파상마모, 레일변형 및 손상, 부식 등으로 열차운전상 위험하다고 인정되는 것 <개정 2023.05.08.>

 

 

김경수 선로이야기 (tistory.com)

 

김경수 선로이야기

철도 선로와 관련한 잡다한 이야기 입니다.

kyung57soo.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