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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도선로 이야기/철도건설

원주-강릉 철도 선로 중심간격에 대한 풍압 안전성 연구

김경수 선로이야기 2023. 7. 30. 18:28

원주-강릉 철도 선로 중심간격에 대한 풍압 안전성 연구

5. 결 론

신선 철도를 건설할 때에, 선로 중심 간격의 축소는 막대한 건설비 절감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으나, 선로 중심 간격의 변화로 인한 열차풍압 증가가 교행 열차의 주행 안전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고려할 때, 선로 중심 간격 결 정에 앞서 충분한 기술 검토와 제반 연구와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원주-강릉 철도 선로 중심 간격에 대하여 차량이 주행중 받는 자연 횡풍과 교행 열차풍에 의한 차량 전복 안전성의 정량적 크기를 검토하였다. 열차 모델로서는, 차량을 단일 물체로 고려한 강체 모델과, 차체 및 대차를 각각 분리하여 고려한 다물체 모델식을 이용하여 비교 하였다. 사례로서, 원주-강릉 철도 노선에 250km/h급으로 주행할 차량으로 상정 한 KTX-II와 120km/h급으로 주행할 8200대 전기기관차 견인 컨테이너 화 물열차를 대표 모델로 선택하여 해석을 하였다. 강체 모델 및 다물체 모델의 적용 결과, 외궤측 차량은 차량속도가 증가할수록 곡선의 외측 방향으로의 전복 위험도가 증가하며, 내궤측 차량은 차량 속도가 작을때에 곡선 내측 방 향으로의 전복 위험도가 커짐을 알 수 있었다.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원주-강릉 철도 선로 중심 간격 4.3m, 곡선반경 3000m, 캔트 180mm, 자연횡풍 20m/s의 조건에서 250km/h로 교행하는 KTX-II와 110km/h로 교행하는 8200대 전기기관차 견인 컨테이너 화물열 차의 횡풍압에 대한 차량 전복 안전도는 내외궤측 차량이 ±1.0 보다 작은 값으로 안전하다

 

궤도중심간격에 대한 풍압 안전성 연구(원주-강릉 철도 선로 중심 간격에 대한 풍압 안전성 연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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