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공단이 '한국형제어시스템'(KTCS-2-Korean Train ControlSystem Level-2)을 개발 두번째 교통혁명도 머지 않았다고 한다.
열차가 충돌 및 추돌하지 않도록 안전거리와 속도를 실시간 자동으로 유지시켜주는 시스템을 지난 4일 익산-여수액스포 구간(180km/h) 도입했다.
기존의 신호시스템(ATC)에 비해 6배가량 향상되고 앞선열차와 운행간격을 최대 23%까기 감소되기 때문에 열차수송력이 기존보다 1.2배이상 증가했다고,
공단은 2030년까지 2조 2,000억을 들여 모든 신호시스템을 KTCS-2로 표준화할 방침이라고 한다.
또한 공단은 앞으로 철도전력개통 디지털 시스템 구축을 비롯해
▷철도교통관제시스템 고도화
▷KR형 레일체결장치 등 궤도 자재의 국산화
▷선로배분시스템 통합 및 고도화
▷초고속철도차량 도입
▷피난유도시스템을 단계적으로 추진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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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2082616120001650?did=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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