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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대레일 설정온도(중위온도)

김경수 선로이야기 2022. 7. 21. 14:45

우리나라는 장대레일의 설정온도(중위온도)를 정할 때

- 최저온도를 -20℃(레일온도 -20℃)

- 최고온도를 +40℃레일온도 +60℃)를 기준으로 하여

- 설정온도(중위온도)는

  최저기온  -20℃(레일온도 -20℃),

 최고기온 +40℃(레일온도 +60℃)의

  40℃차이 인 중간 온도 +20℃를 정하였다.

- 도상자갈 구간 장대레일의 경우 위 의 중위온도를 감안하여

  콘크리트 침목의 부피와 침목간격,

 그리고 도상의 횡, 종저항력을 500kgf/m  하여 도상자갈의

 "표준단면"을 정하였다.

그러므로 장대레일을 부설하고

부설온도에서 레일온도가 40℃이상 

도달하기 전에 제설정을 하여야 한다. 

다시 말하면 겨울철에 레일온도가 5도인 경우에

장대레일을 부설하였다면 레일온도가 45℃이상(대기온도 약30℃)

올라가기 전에  재설정을 해야 한다는 예기다.

 

장대레일 유지관리를 함에 있어서 우리나라 설정온도를 정한 이유와

그 값을 이해 한다면 도움이 될까하여 몇자 적어본다.

아래는 설정온도에 대하여 지침을 발췌하여 올려본다.

 

장대레일 설정온도(중위온도)

 

[선로유지관리지침]
국가철도공단 2020년8월 27일 개정
제1장 총 칙
제3조 (정의) 이 지침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28. "설정온도"란 장대레일 설정 또는 재설정시 체결구를 체결하기 시작할 때부터 완료할 때까지의 장대레일 전체에 대한 평균온도를 말한다.

29. “중위온도”란 최고, 최저온도의 중간치 온도를 말한다.


제9절 장 대 레 일
제84조 (설정온도) ① 장대레일의 설정온도에 대하여 다음 각 호의 조건을 지켜야 한다.
1. 장대레일을 처음 설정(부설)할 때는 대기온도와 레일온도를 측정 기록유지 하여야한다.
2. 장대레일을 중위온도에서 설정하지 않을 경우에는 제89조의 지침에 따라 신축이음매의 스트로크를 조정하여야 한다. <개정 2015.03.19, 2016.12.30>
3. 장대레일을 중위온도에서 설정(부설)하지 아니하였거나 설정한 후에 축력의 분포가 고르지 못하다고 판단될 때는 적절한 시기에 재설정을 하여야 한다.
4. 장대레일을 재설정할 때의 설정온도는 중위온도에서 +5℃를 기본으로 하고 중위온도 이하 이거나 또는  30℃ 이상에서 재설정하는 것을 피하여야 한다.


② 장대레일의 설정온도는 다음 각 호에 따른다.
1. 레일의 최고온도 및 최저온도는 -20∼60℃, 중위온도는 20℃를 기준으로 한다.
2. 자갈도상의 경우 5℃를 더하여 25℃로 하며 이때 레일온도는 중위온도 20℃를 그대로 적용한다.
3. 토공구간 장대레일 설정시 자연온도에서 설정시 자갈도상 25±3℃콘크리트 도상 20±3℃, 인장기 사용시 자갈도상 0∼22℃, 콘크리트 도상 0∼17℃의 온도조건을 적용한다. <개정 2016.12.30>
4. 터널구간(터널 입구에서 100 m 이상 구간)에서는 자연온도에서 자갈도상 및 콘크리트 도상 15±5℃, 인장기 사용시 0∼10℃, 자갈도상 및 콘크리트 도상에서 0∼10℃를 적용한다. <개정 2015.03.19, 2016.12.30>
5. 교량구간에서는 자연온도에서 시행을 원칙으로 하며콘크리트 궤도에서 레일 20±3℃(17∼23℃), 교량거더 중위온도 ±5℃를 적용한다.
[종전 제95조에서 이동 2015.03.19][종전 제90조에서 이동 2016.12.30]

 


국가철도공단 [철도설계지침 및 편람]
장대레일
6. 장대레일 설정 및 용접기준
6.2 장대레일 설정온도
(1) 레일의 최고온도 및 최저온도는 -20∼60℃, 중위온도는 20℃를 기준으로 한다.
(2) 자갈도상의 경우 5℃를 더하여 25℃로 하며 이때 레일온도는 중위온도 20℃를 그대로 적용한다.
(3) 토공구간은 자연온도에서 자갈도상 25±3℃, 콘크리트도상 20±3℃, 인장기 사용시 자갈도상 0∼22℃, 콘크리트도상 0∼17℃의 온도조건을 적용한다.
(4) 터널구간(터널 입구에서 100m 이상 구간)에서는 자연온도에서 자갈도상 및 콘크리트도상 15±5℃, 인장기 사용시 자갈도상 및 콘크리트도상 0∼10℃의 온도조건을 적용한다.
(5) 교량구간에서는 자연온도에서 시행을 원칙으로 하며, 콘크리트 궤도에서 레일 20±3℃(17∼23℃), 교량거더 중위온도 ±5℃를 적용한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장대레일설계]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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