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의 건설 및 철도시설 유지관리에 관한 법률" 제29조, 제33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26조, 제31조에 따라 철도시설에 대한 정기점검 및 성능평가의 실시 방법·절차 등에 올해 처음 국가철도공단이 발주하였다.
공고 현황을 살펴보니 처음 시행하는 안전진단이라 주로 측선을 위주로 소액 발주가 된 것 같다.
진단기법 보고서 작성 등 조금은 혼선이 있으리라 생각된다.
무엇보다도 국가철도공단에서 발주하고 유지관리는 하는 한국철도공사에서 시행함으로 궤도시설물, 각종 점검결과 기록물 등 철도공사에서 얼마나 잘 협조가 이루어 질지 걱정이다.
우선 궤도시설물 현황(궤도 대장)은 국가철도공단과 공동으로 시스템화를 구축한다는 예기는 들었는데 기초자료가 잘 정리되어 있는지도 모르겠다.
과거 내가 유지보수 책임자로 있을 때도 항상 궤도대장 정비가 잘 되지를 않아 애를 먹었다.
궤도개량 또는 유지보수 공사를 하면 사업소에서 그때그때 정비를 해야 하는 데 서로 바쁘다는 핑계로 몇 년간 방치를 하면 애써 만들어 놓은 자료도 무용지물이 되고 만다.
(궤도 정밀안전진단 및 성능평가 용역 발주현황 공고기관 : 국가철도공단)
2022년도 북평선 동해∼삼화 외 1개소 궤도 정밀진단 및 성능평가 용역 (추정가격 275백만원)
2022년도 삼척선 동해∼삼척간 궤도 정밀진단 및 성능평가 용역 (추정가격 232백만원)
2022년도 충북선 청주∼내수간 궤도 정밀진단 및 성능평가 용역 (추정가격 338백만원)
2022년도 충북선 조치원∼청주간 궤도 정밀진단 및 성능평가 용역 (추정가격 283백만원)
2022년도 여천선 덕양∼적량 외 1개소 궤도 정밀진단 및 성능평가 용역 (추정가격 188백만원)
2022년도 광주선 광주선분기∼광주간 궤도 정밀진단 및 성능평가 용역 (추정가격 276백만원)
2022년도 온산선 남창∼온산간 궤도 정밀진단 및 성능평가 용역 (추정가격 196백만원)
2022년도 덕산선 창원∼덕산간 궤도 정밀진단 및 성능평가 용역 (추정가격 175백만원)
2022년도 분당선 선릉∼수서간 궤도 정밀진단 및 성능평가 용역 (추정가격 299백만원)
2022년도 일산선 지축∼대화간 궤도 정밀진단 및 성능평가 용역 (추정가격 226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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