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선로이야기

철도선로의 잡다한 이야기 블로그입니다.

김경수 선로이야기 자세히보기

♣ 철도선로 이야기/선로유지보수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2-Korean Train Control System Level-2)

김경수 선로이야기 2022. 9. 5. 22:32

국가철도공단이 '한국형제어시스템'(KTCS-2-Korean Train ControlSystem Level-2)을 개발 두번째 교통혁명도 머지 않았다고 한다.

열차가 충돌 및 추돌하지 않도록 안전거리와 속도를 실시간 자동으로 유지시켜주는 시스템을 지난 4일 익산-여수액스포 구간(180km/h) 도입했다.

 

기존의 신호시스템(ATC)에 비해 6배가량 향상되고 앞선열차와 운행간격을 최대 23%까기 감소되기 때문에 열차수송력이 기존보다 1.2배이상 증가했다고,

공단은 2030년까지 2조 2,000억을 들여 모든 신호시스템을 KTCS-2로 표준화할 방침이라고 한다.

또한 공단은 앞으로 철도전력개통 디지털 시스템 구축을 비롯해

▷철도교통관제시스템 고도화

▷KR형 레일체결장치 등 궤도 자재의 국산화

▷선로배분시스템 통합 및 고도화

▷초고속철도차량 도입

▷피난유도시스템을 단계적으로 추진계획

 

관련기사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2082616120001650?did=DA 

 

국가철도공단 '한국형 스마트 철도로 제2교통혁명'

2004년 완공한 경부고속철도는 대한민국을 하루 생활권을 만든 교통혁명의 주인공이다. 18년이 지난 2022년, 국가철도공단이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2·Korean Train Control System Level-2)을 개발하

www.hankookilbo.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