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선로이야기

철도선로의 잡다한 이야기 블로그입니다.

김경수 선로이야기 자세히보기

♣ 철도선로 이야기/철도건설

전라선 익산-여수 복선전철 완전 개통

김경수 선로이야기 2011. 10. 5. 10:46
728x90

익산~여수까지 180.3㎞ 철도 '완전 개통' 

전라선 복선전철 완공, 서울~용산까지 3시간대 주파

 

국토해양부는 전북 익산에서 전남 여수까지 180.3㎞의 전라선 복선전철 건설사업이 완공됨에 따라 5일 KTX 운영개시와 함께 여수엑스포역 광장에서 개통식을 갖는다고 4일 밝혔다.

 


익산에서 여수까지 이어지는 전라선 복선전철 건설사업은 총사업비 18,128억원이 투입된 국책사업으로 2001년 착공한 이후 11년 만에 개통하게 됐다.


익산∼신리 구간(35.1㎞)은 철도건설사업 최초로 임대형 민간투자사업(BTL)으로 시행,


만경강교는 전주 한옥마을을 상징하는 기와모양으로 형상화하여 주변지역과의 조화

 


여수엑스포역은 승강장에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해 자체전력공급이 가능한 친환경 건물로 시공

여천고가는 엑스포 개최도시에 걸맞게 최첨단 토목공법을 적용한 강아치교 형태로 설치하는 등 철도 현대화와 더불어 자연과 어우러진 명품철도를 건설.


기존에는 용산~여수간 새마을호로 5시간15분이 걸렸으나 KTX 운행에 따라 1시간 43분 단축된 3시간 32분 만에 이동이 가능

1일 10회(편도 5회) 운행하며, 내년까지 시속 200㎞ 이상으로 고속화 사업을 완료하면 2시간18분 단축된 2시간 57분에 운행하게 된다.

 

건교투데이

http://ctn.or.kr/news/articleView.html?idxno=44708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