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침목의 구비조건과 제작공정
철도선로에 있어서 목침목은 레일을 고정시켜주며 레일웨이로 운행되는 열차의 하중을 받아서 침목하면 도상자갈에 널리분포하여 전달하는 역활을 한다.
근래에는 목침목의 대부분을 수입하여사용하고 또한 방부처리로 인한 환경문제로 점차 사용이 줄어 드는 추세이고 또한 레일체결장치의 탄성체결 발달과 보수노력의 절감을 위하여 콘크리트 침목을 대부분 부설한다.
그리고 고속철도 2단계 구간은 전수 콘크리트 궤도로 건설 하여 개통하는 등 궤도의 부설조건이 변하는 추세이다.
하지만 아직도 기존선에는 상당히 많은 선로에 목침목이 부설되어 목침목에 대한 정의와 제조공정을 소게한다.
○ 목침목의 역할
침목은 레일을 소정위치에 고정시키고 지지하며 레일을 통하여 전달되는
차량의 하중을 도상에 넓게 분포시키는 역할을 함
○ 목침목의 구비조건
- 레일과의 견고한 체결에 적당하고 열차하중을 지지할 수 있을 것.
- 강인하고 내충격성 완충성이 있을 것.
- 저면적이 넓고 동시에 도상다지기 작업이 편리할 것.
- 도상저항 (침목의 종. 횡이동)에 대한 저항이 클 것.
- 재료구입이 용이하고 가격이 저렴할 것.
- 취급이 간편하고 내구년한이 길 것
○ 목침목의 종류
- 보통침목(Common Tie)
- 분기침목(Switch Tie)
- 교량침목(Bridge Tie)
- 이음매 침목
○ 목침목의 장점
- 레일의 체결이 용이하고 가공이 편리하다.
- 탄성이 풍부하며 완충성이 크다.
- 보수와 교환 작업이 용이하다.
- 전기 절연도가 높다.
○목침목의 단점
- 자연부식으로 내구년한이 비교적 짧다.- 하중에 의한 기계적 손상을 받기 쉽다.
- 증기기관차의 경우 화상과 소상의 우려가 있다.
- 충해를 받기 쉬우며 주약해서 사용해야 한다.
- 갈라지기 쉽다.
○ 목침목의 방부처리방법
- 소재침목을 6개월~1년간 야적하여 완전히 건조시킨 후 크레오소드유의
가압주입법을 사용한다.
- 방부처리방법은 베셀법(Bethell), 로오리법(Lowry), 루핑법(Rueping),
불톤법(Bouiton)등이 있다.
- 방부제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주약전에 침목표면에 자상(incising)을 내고,
예비천공을 하여 침목 전체의 주입효과를 올려야 한다.
- 레일못 위치에 예비천공을 하여 레일못 주위에 주입도를 높인다.
방부제는 크레오소트(Creosote) 50%, 중유(重油) 50%를 사용한다
목침목의 제작 공정
원자제는 지름 60cm이상의 원목을 확보한다.
원목을 각 치수별로 재제한다.
재재후 옥외에서 90일 이상 건조한다.
양마구리 표면에는 금속 활열방지 강제링을 양면에 부착한다
보침기준 35개 x 10로트를 입로하여 1회 350정을 8시간주약처리를
실시한다.
공기압,가압, 공기압후배기 순으로함.온도는 60도에서 90도이상,가압은
15k이상 4시간 주약함
1회 8시간 방부작업후 로의 입구문을 열고 후배기및양생을실시하며,
방부재 용탈여부 확인후 양생장으로 이동한다
양생장에서 24시간 경과후 방부재 흡수량 측정을 계량대에서 측정한다.
외관검사, 치수검사, 방부재 침윤도검사를 실시한다
침목 체결구 천공과정
베이스플레이트 부착
분기기 분기침목 부설 완성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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