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까지 전국 KTX철도망구축 전략
정부가 1일 발표한 ‘KTX 고속철도망 구축전략’은 2020년까지 전국 주요 거점을 KTX로 연결해 교통·물류 체계를 현행 도로 중심에서 철도 중심으로 바꾸겠다는 게 골자다. 또 이를 통해 전국을 하나의 도시권으로 만들어 수도권 집중을 막으면서 실질적인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하겠다는 게 정부 목표
(이명박 대통령 1일 경기도 의왕시 철도기술연구원에서 열린 KTX 고속철도망 구축전략 보고회 참석)
현재 2시간46분 걸리는 서울∼부산 운행시간은 대구∼부산 구간이 개통하면 2시간10분으로 단축
대전·대구 도심 구간과 수서∼평택 구간 등이 2014년 가동되면 1시간43분까지 줄어들게 된다.
호남고속철도 오송∼광주(182㎞) 구간은 2014년,
광주∼목포(49㎞) 노선은 2017년까지 건설 이
렇게 되면 서울∼광주 구간은 현재 2시간52분에서 1시간11분으로 운행시간이 대폭 단축
현재 계획 중인 동서축의 원주∼강릉(111㎞) 노선은 시속 250㎞급으로 고속화되고,
춘천∼속초(92㎞) 구간에선 민간투자와 연계해 철도건설이 추진
내륙 축 중앙선의 원주∼신경주(212㎞) 노선도 건설되고,
대전·김천∼거제(200㎞ 내외) 구간에도 철도를 놓는 사업이 추진
정부는 또 경기도가 추진하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사업을 제도·행정·재정 측면에서 지원할 계획
GTX가 개통하면 동탄∼삼성 구간의 운행시간은 67분에서 19분으로 줄어들고,
일산∼서울역은 42분에서 16분, 의정부∼청량리 구간은 31분에서 12분으로 대폭 단축된다.
http://www.segye.com/Articles/NEWS/ECONOMY/Article.asp?aid=20100901004508&subctg1=&subctg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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