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의 사명과 특성
1. 사회적인 교통체계 및 철도의 사명
가) 사회적인 교통체계
국가의 사회 경제활동을 뒷받침하는 각종 교통기관은 각각의 특성에 따라 안전성, 정시성, 대량성, 고
속성, 쾌적성 등을 살려 그 시대가 요청하는 효율적인 형태로 수송분야를 분담하여 왔다.
이들 각 교통기관을 질적인 측면에서 보면
철도는 안전성, 정시성이 우세하고 대량성과 저렴성은 항공기 자동차 선박 등 타 교통기관의 중간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
나) 철도의 사명
철도수송 또한 타 수송기관과 마찬가지로 영리적 기업으로 경영측면의 이익추구와 사회적인 측면의 공익을 도모하는 공익사업이라 할 수 있다.
철도 수송 측면의 철도의 사명을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① 지방 중핵도시간을 연결하는 고속 수송체계 확립
- 지방기능 강화 및 상호기능 연계
- 지역발전 도모
- 국토의 1일 생활권화로 활동영역 확장
② 대도시권, 지방 주요도시의 여객수송
- 근교 시민의 교통편의(통근,통학) 제공
- 과밀도시의 인구분산 유도
③ 생산지와 소비지간의 중․장거리 화물수송의 대단위화 및 고속화
- 화물수송의 원활성 도모
- 균형있는 생산개발 유도
④ 전국 철도망 정비로 지역격차 해소
- 균형있는 국토개발 및 지역발전 도모
- 지역간의 상호연계가 원활함
⑤ 비상시 군수물자 수송
근래에는 항공기, 고속교통과의 경쟁적 관계로 철도의 장점인 안전성, 정 시성, 대량성, 저에너지성의 특성을 살림과 더불어 [고속성] [쾌적성] [수시반발성] [정시․정확성] 등의 서비스 측면의 질적 향상에 주력할 필요가 있다.
2. 교통체계 구축의 주요과제 및 목표
가) 교통체계 구축의 주요과제
○ 전국의 1일 또는 반나절 교통권 구축
○ 다중계 교통기관 형성
○ 교통기관의 국제적 경쟁력 강화
나) 목표
○ 대도시간의 원거리 고속철도망 건설 및 확충
○ 도시간 간선철도와 지하철 등의 연계수송 강화
[신속한 고속열차]
3. 철도의 특성
철도는 공익사업으로서 다량의 여객과 화물을 중장거리에 안전, 신속, 정확하고 경제적으로 수송하여 공익의 편리, 국토개발 및 산업발전에 기여하고 비상시 군대아 군수품을 수송하여 국토의 방위한다.
철도의 특성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① 안전성 확보
철도는 일정한 전용부지에 궤도상을 타고 운행되므로 안전성이 보장된다
② 신속성
항공비에 비해 열세이나 자동차 선박보다 유리하며
고속철도의 경우 도심간의 운행시에는 일정거리 이하에서는 항공기보다 유리
③ 정확성 (정시성과 확실성)
항공기와 선박은 기후의 영향을 받고 자동차는 도심부 정체현상으로 정확 성이 문제되나 철도는 악천후 운행도 가능하므로 정시성과 확실성에 유리
④ 대량수송성
적은 에너지로 많은 차량을 일시에 수송하고 신호설비에 의해 안전거리 확보 및 고속주행이 가능하므로 전체 수송력이 크다.
[쾌적하고 안전하게 대량수송]
⑤ 저렴성
대량수송과 수송능력이 크므로 저렴한 수송력 제공이 가능
⑥ 장거리성
선박이나 항공기에 비해 열세이나 전국에 걸친 일관된 운행설비나 운행 시스템 확보로 여객과 화물 수요에 대응하는 서비스가 제공되며 장래 TCR과 TSR을 통한 유럽으로의 장거리수송에도 유리한 입장이다.
⑦ 편리성
도심 정체현상에 상관없이 도심간 직통운행이 타 교통기관에 비해 유리
⑧ 쾌적성
장시간 여행시 차량의 동요가 적고 넓은 공간확보로 자동차보다 피로가 적 고 쾌적하다.
⑨ 저공해성
배기가스에 의한 대기오염도가 낮은 반면 연선의 소음․진동 대책 등이 필요하다.
반면 철도의 결점은 다음과 같다.
① 소량의 사람이나 화물수송에 부적합하다
② 자동차교통에 비해 기동성이 적다
③ 시간적, 공간적으로 자유로운 여행목적을 만족시키지 못한다
④ 고급, 소량품의 화물운송에 대한 다방면에 걸친 분산 집배수송이 부적합
4. 결론
현대사회가 개성화, 고령화 및 가치관의 다양화로 가는 추세임을 고려해 볼 때, [양보다 질], [물질보다 서비스] 등에 역점을 두고 쾌적하고, 보다 빠르고, 보다 독특한 개성을 살릴수 있도록 철도의 질적 향상에 노력하여야 한다
김경수의 선로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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