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반도 종단철도
- 경의선 서울-신의주
- 경원선 서울- 원산
- 금강산선 철원 - 기성
- 동해북부선 동해-안변
TKR은 한반도종단철도로써
2000년 9월에 시작된 남한과 북한 간의
경의선 철도 복원공사를 기점으로
거론되기 시작하였으며,
남북 간의 경제협력뿐 아니라 대륙 간의 연결과 함께
아시아의 자본과 자원을 유럽 시장과 연결해 주는 등
세계의 물류 혁명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검토되고 있는 한반도의 대륙 연결 철도망은
신의주시-중국횡단철도
(TCR)-시베리아철도(TSR)를
연결하는 노선과 원산시-두만강역-시베리아철도 연결 노선,
평양시-남강-만주횡단철도(TMR) 연결 노선,
신의주시-베이징-몽골횡단철도(TMGR) 연결 노선,
순천시-만포시-만주횡단철도 연결 노선 등이 있다.
이 가운데 신의주시-중국횡단철도-시베리아 철도 연결 노선과
원산시-두만강역-시베리아철도 연결 노선이
실현 가능성이 가장 큰 것으로 검토된다.
한반도종단철도의 연결은
동북아시아의 지하자원과 노동력·자본·기술을
결합시키는 기능과 아울러
동북아시아의 경제권 구축 및
단일 운송망 형성을 촉진시킬 것이며,
유럽과 아시아 및 동북아시아의
삼각 교역 지역을 잇는 주요 루트 역할을 할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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