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선로이야기

철도선로의 잡다한 이야기 블로그입니다.

김경수 선로이야기 자세히보기

♣ 철도선로 이야기/동영상

분니개소침목교환

김경수 선로이야기 2008. 7. 28. 15:28
728x90

장척레일과  콘크리트 침목부설구간에서

이음매부는 목침목으로 부설되어

이음매 충경에도 불구하고 목침목보다 콘그리트 침목이 침하가 더 심합니다. 

선로의 처짐량 즉 목침목과 콘크리트 침목의 처짐량이 서로 달라

이음매침목 전후 콘크리트 침목은 뜬침목이 되어 분니가 발생합니다.

이를 장시간 방치하면

콘크리트 침목 하면 도상자갈이 파쇄되고 단단해져서

열차통과시 펌핑작용과 반복적인 충격으로

결국에는 콘크리트 침목이 파손되게 됩니다.

 

아래 동영상은 파손된 콘크리트 침목교환시

침목하면 도상자갈이  콘크리트처럼 단단해서

장비(EX)로도 도상자갈이 잘 파여지지 않는 현상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