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선로전환기(Point Switch Machine)는
한 선로에서 다른 선로로 분기하기 위한 것으로 이 분기기의 방향을 전환시켜 열차 또는 차량의 입환작업 등 진로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하여 열차의 안전운행을 확보하는데 목적이 있다.
선로가 2진로 이상으로 분기되는 분기기에는 진로의 방향을 결정하는 선로전환기를 설치한다. 이러한 선로전환기는 해당진로로 전환시키는 전환장치, 열차가 통과 중이거나 잘못 취급할 경우 도중전환 되지 못하도록 하는 쇄정장치와 전환상태 표시 및 원격 제어를 위한 표시장치로 구분된다.
2. 선로전환기의 종류
(1) 일반철도 : NS형, NS-AM형, MJ-81형, 기계식 등
(2) 고속철도 : MJ-81형, 하이드로스타, S700K 등
3. 분기기의 구성
분기기는 그림과 같이 포인트(Point 또는 Switch)부분, 리드(Lead)부분, 크로싱 (Crossing)부분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분기기는 열차가 운행하는 방향에 따라 대향(Facing)선로전환기와 배향(Trailing)선로전환기로 구분한다.
국가철도공단 지침
▷ 선로전환기 NS형
NS형 선로전환기는 마찰클러치형과 클러치 일체형이 있다.
- 마찰클러치형
높은 신뢰성과 안전성이 있으나 마찰클러치(Friction Clutch) 방식으로 주기적인 보수 점검을 요하며,
주물에 의한 중량물 구조로 된 전기선로전환기이다.
- 클러치 일체형
클러치일체형은 마찰클러치 몸체의 상부와 하부를 분리하지 않고 일체형으로 되었으며
특히 몸체 하부에 외부로 노출된 회전축은 몸체 내부에서 기능을 발휘하도록 베어링을 사용한다.
▷ 선로전환기 MJ-81형
MJ81형 전기선로전환기는 마찰클러치형 전기선로전환기로서 현재 프랑스 고속철도 TGV와 경부고속철도의 분기부에 설치되었고 일반철도 고속화 구간에 설치되고 있는 설비이다.
노스가동분기기는 크로싱번호가 큰 분기부(일반적으로 18번 분기이상)에서 사용하는 선로전환기로서 분기각이 작고 리드곡선 반경이 커서 열차속도제한을 없애고 승차감을 높일 수 있으므로 주로 고속열차 운행구간 또는 기존선과 고속열차의 연결선 구간 및 고속화 구간의 본선에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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