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2016년 2월 3일
‘2016~2025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안’을 발표
시속 300㎞ 이상으로 달릴 수 있는 고속철도가 더 깔리고,
일반철도 중 일부 구간은 시속 250㎞ 정도로 달릴 수 있는
고속화철도로 재편된다고,
고속화철도 구간엔 국내 자체 개발된 열차인 일명 ‘해무(EMU-250)’가 투입
고속철도에선
호남선 2단계(광주~목포) 사업이 우선 추진
현재 고속철도 노선과 인천·수원·의정부를 잇는 사업이 진행하고
강원도와 중부 내륙 지역, 남해안 일대에는
고속화철도(시속200∼250km/h) 부설
철도망 구축이 완료되면
서울~강릉 구간이 현재 5시간12분에서 1시간7분,
부산~광주 구간은 6시간6분에서 2시간20분으로 단축된다고
중부 내륙의 제천·영주 등 지역까지 2시간 이상 이동 시간이 단축
춘천~속초선을 새로 건설해 기존의 경춘선과 연결
버스로 2시간30분 걸리던 서울~속초 구간이 1시간30분대로 연결
남부내륙선(김천∼거제)과
충북선(조치원∼봉양) 등에도 고속화철도 건설
2018년 평창 겨울올림픽 개최에 맞춰
인천에서 강릉까지 1시간50분대에
도착하는 동서철도망 구축 사업도 예정대로 진행된다.
서울 도심과 수도권 주요 지역은 30분 내 연결
인천 송도~서울 청량리,
일산~서울 삼성역,
의정부~금정(군포) 구간을 잇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가 새로 생기고,
지하철 일산선은 파주 운정까지 연장
이를 위해선 2025년까지 74조1000억원이 투입
관련기사 보기
http://news.joins.com/article/19527051
http://m.urinews.co.kr/a.html?uid=30515&menu
'♣ 철도선로 이야기 > 철도건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성~목포 철도건설 전구간 본격 착공 (0) | 2016.03.11 |
---|---|
경북도내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 (0) | 2016.02.14 |
원주∼강릉 철도 교량 가설물 한파로 기울어짐 (0) | 2016.01.25 |
대곡-소사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BTL) 내년3월 착공 (0) | 2015.12.11 |
여주-원주 복선전철사업 확정 (0) | 2015.1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