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선로이야기

철도선로의 잡다한 이야기 블로그입니다.

김경수 선로이야기 자세히보기

♣ 철도선로 이야기/철도건설

2016~2025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안 발표

김경수 선로이야기 2016. 2. 14. 20:52

국토교통부는 2016년 2월 3일

 ‘2016~2025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안’을 발표


 시속 300㎞ 이상으로 달릴 수 있는 고속철도가 더 깔리고,

일반철도 중 일부 구간은 시속 250㎞ 정도로 달릴 수 있는

고속화철도로 재편된다고,


 고속화철도 구간엔 국내 자체 개발된 열차인 일명 ‘해무(EMU-250)’가 투입

고속철도에선

호남선 2단계(광주~목포) 사업이 우선 추진

현재 고속철도 노선과 인천·수원·의정부를 잇는 사업이 진행하고

강원도와 중부 내륙 지역, 남해안 일대에는

고속화철도(시속200∼250km/h) 부설


철도망 구축이 완료되면

서울~강릉 구간이 현재 5시간12분에서 1시간7분,

 부산~광주 구간은 6시간6분에서 2시간20분으로 단축된다고


중부 내륙의 제천·영주 등 지역까지 2시간 이상 이동 시간이 단축

춘천~속초선을 새로 건설해 기존의 경춘선과 연결

버스로 2시간30분 걸리던 서울~속초 구간이 1시간30분대로 연결


 남부내륙선(김천∼거제)과

충북선(조치원∼봉양) 등에도 고속화철도 건설

2018년 평창 겨울올림픽 개최에 맞춰

인천에서 강릉까지 1시간50분대에

도착하는 동서철도망 구축 사업도 예정대로 진행된다.



서울 도심과 수도권 주요 지역은 30분 내 연결

 인천 송도~서울 청량리,

일산~서울 삼성역,

의정부~금정(군포) 구간을 잇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가 새로 생기고,

 지하철 일산선은 파주 운정까지 연장

이를 위해선 2025년까지 74조1000억원이 투입






관련기사 보기

http://news.joins.com/article/19527051


http://m.urinews.co.kr/a.html?uid=30515&menu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