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진(匐進, crecping, rail creepage)
열차의 주행과 온도변화의 영향으로 레일이 종방향으로 이동하는 현상
열차의 주행과 온도변화의 영향으로 Rail이 전,후방으로 이동하는 현상으로 봄가을 일교차가 심한 계절에 많이 발생하며 체결장치가 불충분한 때는 레일만이 밀리고 체결력이 충분하면 침목까지 이동한다.
- 복진이 발생하는개소
1. 열차방향이 일정한 복선구간
2. 급한 하향기울기 구간
3. 분기부 및 곡선부
4. 도상이 불량한 곳
5. 열차제동회수가 많은 곳
6. 운전속도가 큰 성로구간
7. 교량 전, 후의 궤도 탄성변화가 심한 곳
* 일정치 않으며 불규칙적으로 발생
- 복진의 발생원인
1. 열차의 견인과 제동에 있어서 차룬과 레일간의 마찰에 의한다.
2. 이음매부 레일처짐시 차륜이 레일 단부에 부딪처 레일을 전방으로 떠민다.
3. 열차주행시 레일에는 파상진동이 생겨 레일이 전방으로 이동되기 쉽다.
4. 온도상승에 따라 레일이 신장되어 양단부가 밀착되면(장대레일 구간에서는 제설정이 잘목 되었거나 도상저항력이 부족하면) 레일의 중간부가 약간 치솟아 차륜이 레일을 젅바으로 떠민다.
5. 기관차 및 전동차의 구동륜이 회전시 반작용으로 레일이 후방으로 밀린다.
- 방지대책
레이와 침목간, 침목과 도상간의 마찰저항을 증가시켜야 한다.
2중탄성체결장치 부설
복진방지장치(匐進防止裝置, anticreeper)
열차의 주행과 온도변화의 영향으로 레일이 전후방향으로 이동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한 장치로서 레일과 침목간, 침목과 도상간의 마찰저항을 크게 하는 방법이 있음
- 레일 앵커형
- 말뚝식 계재식 버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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