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선로보수작업시 볼트의 해체, 조립 과
목침목에 나사스파이크 밖기 또는 뽑기 작업용
1. 일반
목침목 볼트체결에 주로 사용되며 본 매뉴얼에 설명하는 베셀
GT-3500GE는 엔진이 단동식 2행정 공랭식이며
배기량 46.5㏄, 출력 2.3Ps이다.
2. 사용방법
2-1. 사용연료
① 2싸이클 오일과 가솔린의 혼합유를 사용해야 하며, 이때 혼합
비는 가솔린 25 : 2싸이클 오일 1이다.
② 연료탱크에 연료를 채울 때는 화재나 화상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금연 및 화원으로부터 격리시킨다.
③ 별도의 청결한 연료 혼합용 통속에서 오일과 가솔린을 잘 혼합
한후 연료를 채운다.
④ 엔진을 시동하기 전에 유출된 모든 연료를 잘 닦아 내어
사고예방에 만전을 기한다.
2-2. 엔진시동
① 평평한 바닥이나 견고한 탁상위에 장비를 위치시킨다.
② 기어변환 레버를 중립(N)위치에 놓는다.
③ STOP SWITCH를 위로 올린다.
④ 연료가 기폭BULB를 통해 캬브레타로 흘러가도록 기폭BULB를
여러 차례 눌러준다.
⑤ 쵸크레바를 CLOSE방향으로 돌린다.
⑥ 리코일 스타터 핸들을 강하게 잡아당긴다. 이때, 로프가 끝까지
말려 들어가지 않도록
스타터 핸들을 손으로 잡고 있는다.
⑦ 초기의 SPARK로 엔진이 시동되면 쵸크레버를 서서히
OPEN위치로 돌린다.
⑧ ⑦번 동작중 몇 번의 SPARK후에 엔진작동이 멈춘다면
쵸크레바를 OPEN위치에 놓고
리코일 스타터 핸들을 강하게 다시 잡아당긴다.
⑨ ⑧번 과정으로도 엔진이 시동되지 않는다면, ⑤번 과정부터
다시 반복 실시한다.
⑩ 엔진이 시동되었다면 엔진이 서서히 작동되도록 스로틀레버를
IDLE위치에 두고 약 2~3분 가량 WARM UP 시킨다.
2-3. 작동
① 침목체결 볼트를 조이거나 풀기 위해서는 R(시계방향) 또는
L(반시계방향)을 선택한다.
② 공회전을 위해 엔진속도를 줄일 때나 기어변환레버를 돌릴
때는 스로틀레버를 놓아주고
엔진이 가속 중에는 절대 기어를 변환하지 않도록 한다.
③ 볼트를 풀거나 조일 때 큰 힘을 원한다면 스로틀레바를 강하게
잡아당긴다.
④ 작업을 마치면 스로틀레바를 놓아 SHAFT가 돌지 않도록 하고
볼트로부터 소�을 빼낸다.
2-4. 엔진정지
① 엔진속도를 줄이기 위해 스로틀레버를 놓는다.
② STOP SWITCH를 STOP위치로 놓는다.
③ 제품을 견고한 바닥에 놓고 기어 변환레버를 중립(N)위치로
바꾼다.
3. 장비관리
3-1. 일상점검으로는 장비의 각부 체결볼트의 풀림 여부확인 및
연료 와 기어박스 오일 유량을 점검하고 주간점검으로는
스타터점검, 리턴스프링 및 CORD점검,점화플러그 외관점검과
청소,점화플러그 전극(0.6㎜)확인,시린더냉각핀 청소 및
스타터의 공기흡입부 청소,에어휠타 분해청소를 실시한다.
3-2. 캬브레타 조정
① ANVIL회전시 IDLE속도가 과다하게 빠르거나 느릴 때, IDEL조정
스크류로 속도를 바로잡는다.
㉮ 시계방향 : 고속 IDLE
㉯ 반시계방향 : 저속 IDLE
② L(저속조정) 또는 H(고속조정) 조정방법
㉮ IDLE상태 하에서, L 조정 스크류를 좌우로 돌려 IDLE속도의
정점을 찾는다. 이 상태에서
조정스크류를 좌측으로 1/8 또는 1/4회전 돌려준다.
㉯ 스로틀레바를 완전히 열고 H조정스크류를 좌 혹은 우측으로
돌려 L조정스크류와 같은
방법으로 조정한다.
㉰ 표준조정 정도는 L조정스크류가 1 1/8회전(완전히 닫힌 상태
에서)이고 H조정스크류는 1 1/8회전이다.
3-3. SPARK상태 점검
① 스파크플러그를 분해하고, 스파크플러그의 MOUNTING
THREAD를 제외한 금속부위를
만져본다.
(이때 잔류가스의 폭발우려가 있으므로 스파크플러그의
마운틴써드 부위는 절대로 손으로 만지지 않도록 한다.)
② 리코일 스타터를 당긴다.(이때 전기 충격의 우려가 있으므로
리코일 스타터를 당길 때 스파크
플러그의 금속부위에 손을 대지 않도록 한다.
③ 주변에 흐른 연료를 깨끗이 청소한 후 스파크플러그와 완전히
격리된, 화재의 우려가 없는
장소에서 플러그를 점검한다.
④ 정상의 상태에서 스파크플러그를 관찰하도록 한다.
3-4. 스파크플러그
① 추천된 형식의 스파크플러그를 사용한다.
② 최적의 상태에서 스파크플러그의 전극은 짙은 갈색이고
건조하다.
③ 스파크플러그가 오염되었다면 소지한 후 전극의 간격을
체크한다.
④ 스파크플러그의 정상 전극 간격은 0.6㎜이다.
⑤ 스파크플러그의 상태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다음과 같다.
㉮ 부적당한 캬브레타 �팅
㉯ 부적당한 연료 혼합비
㉰ 에어휠타 오염
㉱ 무리한 작업조건(혹한기 작업)
⑥ 스파크플러그는 100시간 작업 후(전극이 부식한 경우 앞당김)
순정품으로 교환한다.
3-5. 에어휠타
① 에어휠타에 오물이 끼거나 먼지로 막힌 경우 다양한 문제의
원인이된다.
㉮ 캬브레타 고장
㉯ 엔진 출력 감소
㉰ 시동이 잘 안됨
㉱ 엔진부의 불필요한 마모
㉲ 비정상적 연료소모
② 에어휠타 청소
㉮ 일반적으로 에어휠타는 먼지나 오물로부터 청결하여야 하며
손상된 휠타는 신품으로 교체한다.
㉯ 에어휠타 카바와 에어휠타 분해
㉰ 따뜻한 비누거품으로 행구고 재조립 전 단단히 짜서 말린다.
㉱ 손상된 에어휠타는 반드시 새것으로 교환한다.
3-6. 연료휠타
① 연료탱크로부터 연료를 모두 뽑아낸 후 연료휠타 라인을
탱크로부터 꺼낸다.
② 홀더 앗쎄이로부터 휠터 엘리먼트를 꺼내고 깨끗한 세재물로
행군다.
③ 물기를 제거한다. 단 비틀어 짜지 않도록 한다.
④ 엘리먼트가 너무 오염되었으면 교체하도록 한다.
3-7. 머플러
① 작동 매 100시간마다 머플러 INLET 또는 배기변으로부터
누적된 카본을 제거해준다.
② 머플러 청소시에는 CRANK CASE내에 카본이 들어가지 않도록
유의하며 실린더와 피스톤이
상처나지 않도록 주의해서 카본을 제거한다.
3-8. IMPACT MECHANISM
① ANVIL과 HAMMER의 접촉부가 마모되면 충격력이 무더지게
되므로 장비의 출력 파워가
감소되고 정상의 상태보다 무리한 엔진출력을 필요로 하게
되므로, 부품의 손상 또는 제품의
조기파손 원인이 된다.
② 1개월에 1회는 HAMMER HOUSING COMPLETE를 분리해서
ANVIL과 HAMMER등의 마모도를
점검하고 충격부위에 구리스를 도포한다.
3-9. 장비의 보관
① 장비 각 부위를 닦아내고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금속부위에는
TWO CYCLE OIL을 도포한다.
② 3주이상 보관시, 연료를 탱크로부터 제거하고 엔진이 멈출 때
까지 무부하 작동시켜 캬브레타
내의 잔류 연료를 모두 배출시킨다.
③ 스파크플러그를 제거하고 순수한 TWO CYCLE OIL을
CYLINDER에 주입한 후 OIL이 고루
펴지도록 리코일 스타터를 수차례 잡아당긴다.
④ 리코일 스타터가 물려졌다고 느껴질 때 정지한다.
⑤ 보관전에 손상된 부위는 미리 수리토록 한다.
⑥ 먼지와 습기가 없고 50℃ 이하인 장소에 제품을 보관한다.
⑦ 화재의 위험이 없는 서늘한 장소에 안전한 용기 속에 연료를
보관한다.
⑧ 엔진고장의 주원인이 되므로 변질된 연료는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